정치 외교/통일

北, 주민 스마트폰 통제 강화..외부정보 차단

강중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2.19 10:30

수정 2019.12.19 10:30

北 스마트폰 400만대 보급된 것으로 알려져
외부정보와 접촉하면 정권의 거짓말 알게돼
체제 안정을 위해 스마트폰 철저하게 감시 
지난해 4월 남북평화 협력기원 남측예술단이 머물고 있는 고려호텔에서 바라 본 평양시민들의 모습. 한 여성이 휴대전화기를 사용하고 있다. (평양공연 사진공동취재단) /사진=뉴스1
지난해 4월 남북평화 협력기원 남측예술단이 머물고 있는 고려호텔에서 바라 본 평양시민들의 모습. 한 여성이 휴대전화기를 사용하고 있다. (평양공연 사진공동취재단)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외부 세계의 정보와 주민들을 철저히 차단하는 북한 정권이 주민들의 ‘지능형 손전화(스마트폰)’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북한 당국이 스마트폰을 프로그램을 감시하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중앙 보안 프로그램이나 운영체제 상 변화가 생기고 있는지를 지켜보고 있다는 것이다. 19일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미국 워싱턴의 민간단체 북한인권위원회는 ‘북한의 정보역공’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분석했다.

현재 북한에는 400만대 이상의 스마트폰이 보급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의 인구가 약 2500만명이고 경제 발전 수준이 낮다는 것을 고려하면 상당한 보급률이다. 하지만 외부정보의 유입은 정권의 안정에 해가 되기 때문에 북한 당국은 이를 철저하게 통제하고 있다.

이 보고서를 쓴 분석가 마틴 윌리엄스는 “북한 당국이 스마트폰을 자신들이 이겨야 할 전투의 영역에 있다고 보고 역량을 투입해 이를 통제하고 있다”면서 “북한 당국은 외부 콘텐츠 유입 차단에 상당한 성공을 거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까지 40명의 탈북민의 미국 정착을 도운 톰 바커 변호사는 북한 주민들이 정권의 실상을 알기 위해서는 더 많은 외부 정보와의 접촉이 필요하고, 향후 더 많은 정보가 북한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바커 변호사는 외부 정보를 접한 북한 주민들은 그동안 자신들이 들어온 당국의 주장과 정보가 거짓말이었고, 교육 역시 정확하지 않은 것이었다는 사실을 자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외부 정보를 더 많이 접할수록 현재 북한 정권의 폭정에 대해 알 수 있고, 진실에 더 다가갈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북한에 많은 스마트폰이 풀렸지만 인터넷은 북한 내부 망에만 접속이 되고 있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