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충북도-교육청 '명문고 육성' 갈등 2라운드 조짐?

뉴스1

입력 2019.12.23 14:18

수정 2019.12.23 14:20

이시종 충북지사(왼쪽)와 김병우 충북도교육감.© 뉴스1
이시종 충북지사(왼쪽)와 김병우 충북도교육감.© 뉴스1

(청주=뉴스1) 이정현 기자 = 충북도와 도교육청 간 '명문고 육성' 갈등이 2라운드로 접어드는 분위기다.

도교육청이 도와 추진 중인 명문고 육성 논의의 연장선에서 미래인재육성 방안을 위한 8가지 영역의 세부방안을 제시하며 지원해 달라 공을 넘겼지만, 도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오세동 도 정책기획관은 23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도교육청이 오늘 발표한 미래인재육성 방안은 '명문고 육성'과는 별개의 사안"이라며 "왜 도에 지원을 요청하는지 모르겠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그는 "도교육청에서 제시한 과학고 이전을 통한 AI기반 영재학교 설립이나, 영재교육지원센터 등의 문제는 교육부 승인을 받아 교육청에서 추진해야 할 사업"이라며 "도교육청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자체 추진하면 된다"고 말했다.

다만 "'명문고 육성' 관련 논의는 관련 TF에서의 논의를 지속해나갈 예정이지만, 오늘 발표된 안들은 (도에서) 지원을 하고 안하고의 대상이 아니다"라고 못 박았다.

이날 오전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은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미래인재육성모델' 육성 방안을 발표했다.


8가지 영역의 육성방안의 주요 내용을 보면 Δ과학고 AI기반 영재학교 전환 Δ영재교육지원센터 설립·지원 Δ외고 베트남‧영어과 신설 Δ체육고 스포츠 인재과정 신설 등의 내용이 담겼다.

발표를 마친 김 교육감은 "오늘 발표한 미래인재육성모델 방안은 우리 충북교육의 중장기 비전이자 마스터 플랜"이라며 "이시종 지사님으로부터 시작된 문제인식으로 이런 기회가 열린 만큼 지사님이 직접 화룡점정도 찍어줬으면 한다"며 충북도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구했다.

하지만 이 같은 제안에 충북도가 즉각 '수용 불가' 입장을 밝히면서 1년 넘게 진행돼 온 양 기관의 명문고 육성 갈등이 재현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도와 도교육청은 지난해 12월 미래인재 육성에 관한 합의서를 교환했다.


우수 지역인재 육성과 우수인재의 역외유출 방지라는 취지 아래 이 지사가 제안한 것으로, 논의 초기에는 자사고‧특목고 등의 신설이 주로 논의돼 왔다.

하지만 고교 평준화 등 보편적 교육복지를 내세운 김 교육감과의 의견차가 워낙 컷던 탓에 양 기관 간 협상은 공전만 거듭했다.


그러다 지난 9월 '제한적 전국모집 학교'를 추진한다는 데 양 기관이 가까스로 합의점을 찾았지만, 이마저도 교육부의 반대에 가로막혀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