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이해찬 "공수처법 시작으로 검찰개혁법 모두 통과시킬 것"

뉴스1

입력 2019.12.30 09:58

수정 2019.12.30 09:58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2019.12.27/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2019.12.27/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서울=뉴스1) 최종무 기자,정상훈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0일 "공수처법을 시작으로 검찰개혁법을 모두 통과시켜 반드시 검찰개혁을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 본회의에서 공수처설치법안을 표결할 예정이다. 오늘 표결은 검찰개혁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공수처는 무소불위, 안하무인인 검찰을 견제해 국민을 위한 검찰로 나아가는 출발점"이라며 "오늘 본회의에서 공수처설치법이 통과되면 우리 공직사회가 훨씬 더 투명한 사회로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검찰에 동조하는 한국당과 일부 야당 의원들이 공수처법을 흔들고 이치에 맞지 않는 주장을 하는데 공수처를 허수아비로 만들려는 시도는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며 "선거법을 통과시킨 개혁공조는 여전히 탄탄하다. 무익한 행동을 멈추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공수처법 처리과정에서 공직선거법 개정안 처리 때와 마찬가지로 물리적 충돌이 벌어질 가능성이 있는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동물국회로 만들면 국민이 절대 용납하지 않는다.
한국당도 제발 이성을 찾기를 바란다"며 "새해를 맞이하는 지금 국회가 불법적 몸싸움과 무익한 필리버스터로 얼룩지는 것은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이날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 "인격과 연륜을 볼때 무사통과할 것으로 본다"며 "법무부 장관 공석이 장기화되는데 곧 진행될 검찰개혁 진두지휘를 위해서는 장관의 빠른 임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야당을 향해선 "현재까지 흠잡는 보도도 거의 없는 분에게 무분별한 인신공격, 정치공세를 반복해 청문회를 파탄에 이르게 하지 않기를 바란다"며 "청문위원회 후보자의 자질과 소신을 중심으로 제대로 평가해 가급적 조속히 청문보고서가 채택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