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심상정 "심재철, '삼류 공상소설'…4+1 공조 흠집내기 혈안"

뉴시스

입력 2019.12.30 11:49

수정 2019.12.30 11:49

"군소정당 대표 지역구에 與출마 막았다? 무책임" "공수처법, 4+1 흔들림 없는 공조로 반드시 가결"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앞 농성장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 참석해 현안 발언을 하고 있다. 2019.12.30.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앞 농성장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 참석해 현안 발언을 하고 있다. 2019.12.30.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 강지은 기자 =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30일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제기한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의 선거법 '야합' 의혹에 대해 "삼류 공상 소설 같은 허무맹랑한 가짜뉴스로 4+1 공조에 흠집을 내는 데 혈안이 돼 있다"고 일갈했다.

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 앞 농성장에서 가진 상무위원회의에서 "제보라는 궁색한 근거로 저를 비롯한 당대표들 지역구에 민주당 후보 출마를 막으려고 했다는 발언은 제1야당 원내대표의 말이라고는 믿을 수 없는 무책임이 도를 넘는 허접한 이야기일 뿐"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심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의당과 바른미래당 손학규파, 평화당, 대안신당은 민주당의 석패율 포기 요구를 들어주는 대신 심상정, 손학규, 정동영, 박지원 지역구에 민주당 후보를 내지 말아달라고 주문했다는 정보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 의원들의 지역구에 민주당이 후보를 내지 않는 조건으로 군소 야당이 석패율을 철회함으로써 4+1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에 합의했다는 것이다.
심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이런 얘기가 사실인지 아닌지 당사자들이 분명하게 밝히라"고 촉구했다.


한편 심 대표는 이날 국회 본회의 표결을 앞두고 있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에 대해서는 "선거법이 그랬던 것처럼 공수처법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을 밀고 온 4+1의 흔들림 없는 공조로 반드시 가결시키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오늘 공수처법이 통과된다면 무소불위 검찰 권력에 대한 제도적 통제가 처음으로 이뤄진다는 역사적 의미를 갖는다"며 "정의당은 오늘 공수처법은 물론 검경수사권 조정안 등 패스트트랙 법안과 유치원 3법 등 민생법안이 차질 없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심 대표는 특히 "공수처법 처리를 막기 위한 한국당의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는 국민은 물론 언론마저 철저히 외면한 맥빠진 맹탕으로 전락했다"며 "한국당은 더 이상 의장단 점거 등 불법 행위를 반복하지 말고 의사진행 절차를 존중해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kangzi8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