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후보 난립 땐 텃밭 대구도 위험" 보수 대통합 ‘발등에 불’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2.31 16:46

수정 2019.12.31 20:33

21대 총선 관전 포인트
1. "후보 난립 땐 텃밭 대구도 위험" 보수 대통합 ‘발등에 불’
2. ‘어게인 20대’ 호남 정치권 재결합 모색
3. 영호남 반지역주의, 태풍될까 미풍될까
4. 한국당 패트 수사 ‘낙인 효과’ 숨은 복병
2020년, 총선의 해가 밝았다. 새해 출발점에서 나라 안팎의 정세 전망은 경제도 안보도 불투명하다. 더욱더 급한 과제는 대한민국호의 발목을 잡는 정치를 바꿔내는 일이다. 20대 국회가 대화도 정치도 입법 기능도 모두 상실한 채 헌정 사상 최악의 국회로 불린 점도 국민은 잘 기억해야 한다. 그래서 이번만큼은 일하지 않는 국회, 반대만을 위한 정당, 권력과 계파 눈치만을 보는 정치인을 솎아내야 한다. 이것이 시대 소명이자 거역 못할 역사의 흐름이다.


"후보 난립 땐 텃밭 대구도 위험" 보수 대통합 ‘발등에 불’
난마처럼 얽힌 새해 정국 사정만큼이나 각 정파의 운명도 100일 뒤 총선이 희비를 크게 가를 것으로 보인다.

촛불로 집권해 임기 반환점을 돌아선 문재인정부는 선거로 재신임 여부가 판가름난다. 만일 재신임을 받지 못하면 레임덕 가속화에 차기 대선 경쟁 시계도 빨라질 전망이다.

각 당 사정도 뒤숭숭하기는 마찬가지다. 보수와 호남 정치권의 정계개편에 총선 종합성적표가 걸렸다. 또 영호남 반지역주의 바람, 한국당 패스트트랙 수사와 이에 따른 낙인 효과 등이 모두 선거 판세를 뒤흔들 주요 변수들이다.

이 밖에 대화 대신 벼랑 끝 갈등으로 번지고 있는 북·미 간 비핵화 협상, 경기악화 등도 표심에 직간접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총선의 의미는 이뿐만이 아니다. 2022년은 대선과 지방선거가 한 해에 동시에 치러진다. 대선 승자가 지방선거까지 싹쓸이하고, 중앙과 지방 권력을 독식하는 구조가 되는 셈이다. 향후 10년의 운명도 여기에 좌우될 수 있다는 얘기까지 나온다. 여야 모두 이번 총선이 물러설 곳이 마땅치 않아 보이는 이유다.

■보수·호남 각각 정계개편 예고

보수진영은 보수 대통합을 통한 후보 난립 방지가 선거 승리를 위한 우선과제로 떠올랐다.

여당 후보 1인에 맞서 보수진영 후보가 난립하는 구도가 전국 곳곳의 전략지역마다 벌어질 경우 텃밭 대구조차 수성이 쉽지 않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어서다.

다만 통합논의의 속도를 내기도 쉽지 않아 보인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책임론을 둘러싼 이견이 여전해 공통분모 찾기가 쉽지 않다. 또 지역별로 저마다 표밭 갈이에 나선 보수진영 각 당 후보 간 교통정리 문제도 난제가 될 전망이다. 당 대 당 통합은 지분협상이라는 고차원 방정식까지 풀어야 해법이 그나마 보일 전망이다.

■호남발 제3지대 신당 옛 국민의당 몫 되찾을까

호남 정치권도 재결합을 통해 재기를 모색 중이다.

손학규 대표를 비롯한 바른미래당 수도권·호남계와 박지원 의원으로 대표되는 대안신당, 정동영 대표의 민주평화당이 동상이몽에도 재결합을 기대하고 있다. 지난 20대 총선처럼 38석에 육박하는 의석 확보가 목표다. 이들이 기대하는 것은 보수·진보 간 극한 대결에 실망해 돌아선 유권자 표심이다. 선거가 가까워질수록 제3지대 수요는 한층 더 늘어날 것으로 보는 것이다.

다만 이들을 하나로 묶어 구심점 역할을 할 잠룡 부재가 최대 난제로 떠올랐다. 안철수 전 대표의 거취가 여전히 불확실성이 많은 점에서 복귀도 쉽지 않아 보인다. 이 때문에 해법을 찾지 못하면 선거에서 각 진영이 각개약진으로 싸우게 되는 최악의 상황이 전개될 전망이다.

■총선 영호남발 반란표 나올까

영호남에서 지역주의 깃발을 든 반란표가 얼마나 나올지도 관심거리다.

앞서 20대 호남 총선에선 이정현 무소속 의원을 비롯해 보수정당 출신으로 정운천 의원(전북 전주을), 영남에선 더불어민주당 김부겸(대구 수성갑)·홍의락(대구 북구을) 의원이 당선되며 영호남 지역주의 타파 바람을 일으킨 주인공이었다. 또 지난 6·13 지방선거에선 더 큰 변화도 있었다. 적어도 영남권만큼은 민주당이 부산·울산·경남 광역단체장을 석권하며 이변이 속출했다.

이번 총선에선 민주당이 김영춘 전 해양수산부 장관 등 거물급 인사들을 주축으로 부산·경남 공략에 올인하고 있다. 다만 부산 출신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를 비롯해 유재수 전 부산 경제부시장 검찰수사 등의 악재가 겹치면서 반지역주의 바람은 미풍에 그칠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한국당 패트 수사…낙인 효과 관건

선거제 개편안·사법개혁안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의 여야 충돌과 이에 따른 검찰의 의원소환 문제는 총선 정국을 뒤흔들 숨은 복병으로 불린다. 국회 선진화법 도입에 따라 패트 충돌에 따른 재판은 총선 뒤에도 현역 의원 당선 무효형이 속출할 수 있는 점에서다.

특히 재판이 걸린 여야 구성비만 봐도 현재 민주당은 35명, 한국당은 60명으로 2배 가까이 많다.


민주당은 지난해 11월 정춘숙 의원이 자진출석한 것을 끝으로 전원이 출석조사를 마친 상태다. 한국당은 사건 수사대상 중 나경원 원내대표를 제외하고는 출석요구에 응하지 않고 있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의원들이 두려워하는 것은 재판 결과보다 재판에 앞선 선거현장에서 '의원직을 상실할 후보'라는 꼬리표와 함께 '사표 심리'가 작동할 가능성 때문"이라며 "앞으로 패트재판 문제가 미치는 영향이 상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