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檢, '유재수 감찰 무마' 백원우·박형철 기소…"조국과 공범"

오은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1.29 18:40

수정 2020.01.29 18:40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사진=뉴시스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비위 의혹곽 관련한 감찰 무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이어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과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을 재판에 넘겼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 이정섭)는 백전 비서관과 박 전 비서관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서울중앙지법에 불구속 기소했다고 29일 밝혔다. 검찰은 이들에 대한 재판을 조 전 장관의 직권남용 혐의 재판과 병합해 신청했다.

검찰은 "조국 전 민정수석의 유재수 감찰 무마 사건을 수사한 결과, 이미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공소제기한 조국 이외에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과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도 공범으로 혐의가 인정된다"며 "백원우와 박형철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서울중앙지법에 불구속기소했다"고 밝혔다.

박형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실 반부패비서관 /사진=뉴시스
박형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실 반부패비서관 /사진=뉴시스

검찰은 백 전 비서관이 지난 2017년 친문 인사들로부터 유 전 부시장 비위 감찰 중단 청탁을 받고 이를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던 조 전 장관에게 전달해 감찰이 무마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조 전 장관 측은 지난달 26일 진행된 자신의 구속영장 심사에서 유 전 부시장 감찰과 관련해 외부 청탁을 받은 것은 자신이 아닌 백 전 비서관과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검찰은 조 전 장관이 백 전 비서관을 통해 김용범 당시 금융위 부위원장(현 기획재정부 1차관)에게 유 전 시장에 대한 조치를 징계 등이 아닌 단순 사표 수리로만 끝내도록 한 것으로도 보고 있다.


한편 검찰은 지난 17일 이 사건과 관련해 조 전 장관을 직권남용권리행사 방해 혐의로 서울중앙지법에 불구속기소했다.

#백원우 #박형철 #유재수감찰무마

onsunn@fnnews.com 오은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