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文대통령 "코로나, 경제 큰 부담 예상…국민 안전이 우선"(종합)

뉴시스

입력 2020.02.03 15:25

수정 2020.02.03 15:25

"방역망 작은 구멍 생기지 않도록 모든 역량 동원…2·3차 감염 차단" "정 총리 지휘 범정부 총력대응 체제 가동…지역 확산 강력 조치" "상황은 이제 시작일 수도…중요한 고비 인식 하 비상한 각오로" "감염 확산 막고자 후베이성 입국 제한…국민 안전 위해 불가피" "중국은 우리의 최대 인적 교류국…지원과 협력 아끼지 말아야" "새 검사법 구축…검사 단계 획기적으로 줄이고 대응 속도 높여"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 보좌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2.03.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 보좌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2.03.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 홍지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방역망에 작은 구멍도 생기지 않도록 모든 역량을 동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수석보좌관 회의를 열어 모두발언을 통해 이렇게 말한 뒤 "철저한 역학조사와 추적관리로 2차, 3차 감염이 일어나는 것을 차단해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국민의 불안 요소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어린이집·유치원·학교 등 아이들이 이용하는 시설과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 강화에 더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무증상자 전파 가능성 우려가 제기되는 데 대해 "적은 가능성까지도 염두해 두고, 관리 대상을 최대한 확대해 나가겠다"며 "이를 위해 질병관리본부를 중심으로 감염병 관련 학회와 의료계의 역량을 함께 모으고,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공고한 협력체계를 구축해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가 두 자릿수로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과 관련해 "상황은 이제 시작일지도 모른다. 얼마나 더 확산될지, 언제 상황이 종식될지 아직 알 수 없다"고 했다.

이어 "정부는 지금이 중요한 고비라는 인식 하에 비상한 각오로 임해 나갈 것"이라며 "위기 경보는 아직 현재의 경계 단계를 유지하되, 실제 대응은 심각 단계에 준해 선제적으로 대응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총리가 진두지휘하는 범정부적 총력대응 체계를 가동하고, 지역 확산을 차단하는 강력한 조치를 취해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과의 협력 필요성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은 우리의 최대 인적 교류국이면서 최대 교역국"이라며 "중국의 어려움이 바로 우리의 어려움으로 연결된다. 서로 힘을 모아 지금의 비상상황을 함께 극복해야하고 이웃국가로서 할 수 있는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이어 "이웃의 고통을 외면하지 않고 함께 나누고 연대할 때 진정한 이웃이고 함께 미래로 나아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으로는 "우리 국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출입국 관리를 보다 강화하고 엄격하게 통제하지 않을 수 없다"며 정부가 전날 '중국 후베이성 체류 외국인 입국금지' 조치를 내린 것과 관련해서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후베이성 체류 또는 방문 외국인에 대한 일시 입국 제한과 제주 무사증 입국 잠정 중단 등은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부득이한 조치"라며 "후베이성을 방문하거나 확진자와 접촉한 국민의 자가격리 조치 등에 대해서도 철저히 유지되도록 적극적인 협력을 보여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 보좌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2.03.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 보좌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2.03.since1999@newsis.com
이어 "국민의 격리나 의료계의 참여 등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치르는 희생에 대한 보상 방안도 함께 강구돼야 할 것"이라며 "자영업자와 관광업 등 신종 코로나로 인해 직접 피해를 입는 분야에 대한 지원대책과 취약계층에 대한 마스크와 손 세정제 등의 지원에도 만전을 기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경제 타격에 대한 우려도 표했다.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 사태로 인해 우리 경제에 큰 부담이 생길 것으로 예상되지만 경제보다는 국민 안전을 우선에 두는 자세로 임해 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또 "현재의 어려움이 더 커질 수도 있지만 결국 우리는 극복할 것"이라며 "우리에겐 축적된 경험과 국가적 차원의 방역 역량, 국민의 성숙한 시민의식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부에서 불안감을 이용해 불신을 퍼트리고, 혐오를 부추기는 것은 바람직하지도 않고, 문제 해결에도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공포와 혐오가 아니라 신뢰와 협력이 진정한 극복의 길"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신속하고 비상한 대응, 지자체와 지역사회의 빈틈없는 협력,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공조로 냉정하고 지혜롭게 위기상황을 헤쳐 나가겠다"며 "국민들께서도 우리가 서로 손을 맞잡으면 충분히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져 주시기 바란다"고 독려했다.

방역 당국과 의료진, 우한 교민 격리 시설을 수용한 진천과 아산 주민들에게도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감염병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고, 방역당국과 수많은 의료진이 방역 현장 최전선에서 밤낮을 잊고 사력을 다하고 있다"며 "민관 협력으로 새로운 검사법 구축에 성공함으로서 검사 단계와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대응 속도를 더욱 높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또 "특히 우한에서 귀국한 교민들을 넓은 마음으로 수용한 진천과 아산 주민들의 포용 정신과 우한 현지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 총영사관과 한인회를 중심으로 서로를 도운 교민들의 상부상조가 우리 모두에게 큰 감동을 주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서로의 사회 안전망'이라는 한 시민의 목소리처럼 위기를 극복하는 힘은 언제나 국민에게서 나온다는 것을 우리는 이번에도 거듭 확인했다"며 "정부는 우리 국민의 저력을 믿으면서 모든 역량을 모아 대응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rediu@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