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민주, 단독출마자도 적합도조사 결정하자…현역의원 '발등에 불'

뉴스1

입력 2020.02.04 17:35

수정 2020.02.04 17:35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2.3/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2.3/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원혜영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0.1.21/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원혜영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0.1.21/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뉴스1) 이우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4·15 총선 출마자들의 공천 심사에 활용할 후보 적합도 조사(여론조사)를 진행하는 가운데, 출마자들의 홍보전이 거세지고 있다.

특히 민주당이 4일 현역 의원이 단독으로 공천 신청을 한 지역구에도 적합도 조사를 하겠다고 나서자 해당 의원실이 긴장하고 있다.


민주당에 따르면, 당은 4·15 총선 출마자들의 공천 심사에 활용할 후보 적합도 조사를 3일부터 6일까지 실시 중이다.

적합도 조사는 후보들의 경쟁력을 확인하기 위한 절차로, 당원과 일반 국민에게 '4·15 총선에서 민주당 후보로 누가 적합한가'라는 취지의 질문을 던지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당원과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적합도 조사는 공천 종합평가에서 점수 비중이 40%로, 정체성(15%), 기여도(10%), 의정활동 능력(10%), 도덕성(15%), 면접(10%)보다 높다.

특히 적합도 조사 격차가 20% 이상일 경우 경선을 치르지 않고 단수 공천을 받을 수 있다. 총점의 40%에 불과하지만 '컷오프'의 기준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현역 의원은 물론 예비후보들의 긴장감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총선에 출마하는 현역 의원과 예비후보는 문자 메시지부터 전화,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을 통해 홍보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특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선거운동 자제령이 내려지며 온라인 홍보전에 열중하는 모습이다.

대전에 출마하는 한 예비후보는 자신의 목소리로 녹음된 음성에서 "○○○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예비후보다. 참여가 더 나은 민주주의를 만든다. ○○ 지역과 대한민국 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린다"며 자신을 홍보했다.

한 서울 지역 출마자는 페이스북에 후보적합도 홍보 웹자보와 글을 올리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응하는 와중에 선거 관련 포스팅을 해서 죄송하다"며 "당에서 실시하는 여론조사에 대해 알리는 것이니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02로 시작되는 전화는 모르는 번호도 꼭 받아달라. 지지하는 정당은 더불어민주당 선택, 적합후보는 ○○○ 선택, 중간에 끊으면 무효처리 되니 꼭 끝까지 들어달라"고 요청했다.

중장년층 유권자를 위해 "전화를 받은 뒤 전화기의 스피커폰을 켜시고 키패드를 열어달라"고 상세하게 방법을 적어놓은 서울 지역 예비후보도 있었다.

또 다른 서울 지역의 예비후보는 홍보 글에서 경쟁 후보를 겨냥해 "이기지 못하는 후보는 의미가 없다. 두 번 패배한 선수 교체가 필요하다"고 적기도 했다.

한편 이날 단수로 지역구 후보자 공천을 신청한 현역 의원에 대해서도 적합도 조사를 진행하겠다는 민주당의 방침이 알려졌다.

김성환 당 대표 비서실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공관위에서 (현역의원) 단수(공천신청) 지역도 적합도조사를 한다고 한다"며 "단수(공천신청) 지역 중 하위 20%가 포함된 경우 좀 더 정밀하게 검증하겠다는 의견이 있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공천 후보자에 대한 면접 심사 시작일인 9일 전까지는 현역 의원의 단수 공천 신청 지역에 적합도 조사를 시행한 후 절대평가 방식으로 심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29일 마감한 민주당 지역구 후보자 공모에서 현역 국회의원 출마자 109명 중 경쟁자가 없는 단수 후보자가 64명에 달하자 대대적 물갈이가 물 건너가는 게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는 것을 고려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현역 국회의원 평가에서 하위 20%를 받은 의원의 지역구에 4·15 총선을 앞두고 입당한 '영입인재'를 배치해 자연스러운 물갈이 효과를 보겠다는 구상을 하고 있다.

이 같은 방침이 알려지자 몇몇 단수 신청 지역구 현역 의원실은 급하게 적합도 조사 홍보물 제작을 논의하거나 배포하고 나섰다.

수도권의 한 의원실 관계자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혹시 이런 일이 있을까 봐 미리 후보 적합도에서 의원님을 지지해달라는 웹자보를 미리 제작해놨다"며 "지역 SNS에만 올려놨는데 공관위 발표를 보니 본격적으로 배포해야겠다"고 말했다.


다른 단수 신청 지역구 의원실 관계자도 통화에서 "아무 생각 없었는데 그 소식을 듣고 준비해야 하나 고민이 된다"고 말했다.

반면 주요 당직을 맡거나 인지도가 높은 중진 의원의 경우 후보 적합도 지지 홍보가 별도로 필요 없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주요 당직을 맡은 한 의원실 관계자는 통화에서 "별다른 계획이 없다"고 밝혔고, 다른 중진 의원실 관계자도 "의원님이 굳이 후보적합도 홍보를 할 필요가 있느냐고 말했다"라고 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