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주한미군 한국인노조, 무급휴직 통보 철회 촉구나서

김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06 16:17

수정 2020.02.06 16:17

주한미군사령부, 오는 4월부터 한국인 근로자 '무급휴직' 시행 통보
"한국인 근로자 볼모로 하는 협상 반복되선 안되..제도개선 필요"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 세번쨰)과 한국노총 외기노련 전국주한미군 한국인노동조합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 세번쨰)과 한국노총 외기노련 전국주한미군 한국인노동조합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주한미군 내 한국인 근로자들이 한미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SMA) 협상 지연에 따른 주한미군사령부의 '무급휴직 통보' 조치를 철회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외기노련 전국주한미군 한국인노동조합은 6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조속히 타결돼 국가안보에 공백이 생겨서는 절대 안된다"며 "명분없는 경제적 논리로 한미동맹을 훼손시켜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주한미군사령부는 지난달 29일 주한미군 내 한국인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오는 4월 1일부터 시행 예정인 '무급휴직'을 개별적으로 통보하고 관련 서명을 받았다.

노조는 "주한미군은 전시에도 일해야 할 필수직 3000명이 포함된 한국인 근로자 9000명 전원에게 4월 1일부터 무급휴직 조치를 취하겠다고 개별 통보했다"며 "9000명의 한국인 직원이 없으면 주한미군의 기능은 마비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무급휴직이 시행되더라도 근무를 이어간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노조는 "무급휴직 조치를 취하겠다고 하는 것은 대한민국의 국가안보와 주한미군의 임무를 포기하겠다는 것"이라며 "한미 양국은 대한민국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합리적인 수준에서 한미 양국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결과로 (SMA협상을) 조속히 타결하기를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노조는 한국인 근로자를 볼모로 하는 협상이 반복되지 않도록 해당 제도 개선도 함께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함께 참여한 한국노총은 "한국노총은 방위비 분담금 협상 지연을 이유로 한국인 노동자들에 가해지는 어떠한 위협도 용납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조속한 타결과 함께 협상때마다 반복되는 한국인 노동자를 볼모로 하는 일은 반복되지 않도록 방위비 분담금 제도 개선을 촉구한다"며 "주한미군 한국인근로자의 고용안정과 권리 증진을 위해 주한미군 한국인 노조와 함꼐 강력히 투쟁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주한 미국대사를 직접 만나 강력히 항의할 예정"이라고 경고했다.

gloriakim@fnnews.com 김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