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워치 IB

[fn마켓워치] KKR, 13억 달러 규모 ‘글로벌 임팩트 펀드’ 모집 마감

김경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14 10:09

수정 2020.02.14 10:09

환경 및 사회적 과제에 대한 상업적 솔루션 기반을 둔 비즈니스 투자
[fn마켓워치] KKR, 13억 달러 규모 ‘글로벌 임팩트 펀드’ 모집 마감

[파이낸셜뉴스] 글로벌 투자회사인 KKR(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은 미화 13억 달러 규모의 KKR 글로벌 임팩트 펀드 (KKR Global Impact Fund, 이하 펀드)의 모집을 최종 마감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펀드는 환경 및 사회적 과제에 대한 상업적인 솔루션 제공을 핵심 사업으로 갖는 기업을 대상으로 투자 기회를 모색한다.

이 펀드는 미주, 유럽 그리고 아시아에 걸쳐 재무적 성과와 사회적 영향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투자 기회를 발굴 및 투자하기 위해 조성되었다.

특히 펀드는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U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의 하나 이상의 항목에 가시적인 진전을 이루는 중소형 (lower middle market) 기업에 투자해 기존 사모펀드 수준의 위험조정 수익률 창출에 주력하고 있다.

KKR 글로벌 임팩트(Global Impact) 로버트 안타블린과 켄 멜맨 공동대표는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는 시민, 정책 입안자, 기술자 및 투자자들의 움직임을 촉구해 전 세계적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설립되었다”며 “우리는 투자자로써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에 기여하면서 동시에 우리의 투자자 분들을 위해 경제적 수익을 창출하는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데에 중대한 역할을 맡고 있다”고 전했다.

KKR은 글로벌 임팩트 펀드가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에 의미있게 기여할 수 있다고 보는 거시적 분야를 다음과 같이 설정했다.


기후 변화 완화 및 적응 △수질 보전 △학습 및 인력 개발 △책임 있는 폐기물 관리 △기술 활용을 통한 안전, 모빌리티 및 지속가능성 강화 △의식 있는 전 세계 소비자를 대상으로 보다 건강하고 지속성 있는 제품 및 서비스 제공 △쇠퇴하는 산업 및 인프라 개선 등이다.

KKR은 지난 10년간 환경·사회·지배구조(ESG)에 입각한 관리와 더불어 대중과 투자자를 대상으로 성과 측정 및 보고를 통해 사모펀드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쳐 가치를 제고하고 보호하는데 앞장서 왔다.

또한 KKR은 광범위한 사회적 과제 해결에 기여하는 솔루션을 지닌 기업에 투자해왔으며, 인력 개발, 그린에너지, 책임 있는 폐기물 관리 및 수질 보전 등 정책적 과제를 다루는 솔루션 기업 35개를 대상으로 총 미화 55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집행했다.

책임 있는 투자 경력을 쌓아온 KKR은 2018년 글로벌 임팩트 펀드 사업을 시작한 이래 12명의 글로벌 팀을 필두로 다수의 투자를 집행한 바 있다.

일례로 BBP(Barghest Building Performance), 람키 환경공학 유한회사(Ramky Enviro Engineers Limited), 노우비포(KnowBe4), 버닝글래스(Burning Glass) 및 폐수 처리 플랫폼(wastewater treatment platform) 설립 등이 있다.

이 펀드는 공적 연금, 패밀리오피스(family office), 자금력 있는 개인 및 기관투자자를 비롯한 다양한 신규 또는 기존 글로벌 투자자로부터 투자를 받았다. KKR은 자체 자금 및 자사 직원들의 출자분을 합쳐 미화 1억 3천만 달러 이상을 글로벌 임팩트 펀드에 투자할 예정이다.


KKR 파트너인 엘리사 우드 사모시장 상품 그룹 대표는 “KKR의 투자자들과 함께 글로벌 임팩트에 잠재되어 있는 막대한 기회를 향한 열정을 나누게 되어 더없이 기쁘다”며 “이를 계기로 해당 분야의 투자, 가치 창출 및 성공 측정에 있어 새로운 기준을 설립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