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대구·청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 지정 [코로나19 공포 확산]

정상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21 18:02

수정 2020.02.21 18:02

지역전파 초기… 위기경보 '경계' 유지, 소상공인 임대료 지원 검토
다음주 경기보강대책 발표
지역사회로 급속히 확산되는 코로나19 차단을 위해 정부가 특단의 조치를 내놓고 있다. 21일 정부는 대구·경북 청도 지역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했다. 소상공인 임대료 지원 등을 골자로 하는 제1차 경기보강대책도 다음주 중에 발표한다. 다만 전염병 위기경보는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상향하지 않고 현재 '경계' 단계를 유지키로 했다.

정부가 전례 없는 특단의 대책과 가용수단을 총동원해 코로나19 방역을 강화하고 있으나, 정부 예측과 달리 지역사회와 군부대까지 급속히 확산되면서 국민의 불안감은 높아지고 있다. 이날 오후 4시 기준 코로나19 누적환자는 204명으로 최근 이틀새 급증한 상황이다.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긴밀하게 체계적이고 강력한 방역 및 대응 속도를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코로나19 대응은 시간과의 속도전이다. 평시 대응태세를 유지해서는 안된다"며 "범정부적 역량을 집중해 적시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라"고 관계부처와 지자체에 지시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대구·청도 지역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했다. 이 지역에 병상과 인력, 장비 등 필요한 자원을 긴급 지원한다. 군·의료 인력 등 공공인력을 투입해 자가격리가 어려운 시민을 위한 임시보호시설도 마련한다. 인력 부족지역은 공중보건의사를 전환 배치할 방침이다. 필요시 군 병원과 공공병원도 추가로 확보한다. 코로나19에 대한 상시적 감시를 강화하기 위해 호흡기질환 감시체계를 기존 13개 상급종합병원에서 92개 종합병원으로 확대한다.

다만 정부는 감염병 위기경보를 최고수준인 '심각' 단계로 높이는 것에는 신중한 입장이다. 정 총리 주재로 관계장관들이 이 문제를 논의했으나, 여러 충격을 감안해 일단 '심각'에 준하는 경계 단계를 유지한다는 쪽으로 잡았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정부의 실물경제 충격 최소화 대응도 구체화하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에 따른 제1차 경기보강대책을 준비 중이며 내주 중에 발표할 예정이다.

이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들을 만나 "(1차 경기보강대책을) 다음주에 발표할 것이다. 현장에서 도움이 되는 것, 내수와 수출을 진작할 수 있는 대책들에 대해 부처 간 의견을 모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로 가장 큰 피해를 보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한 대책이 포함된다.
추가경정예산 여부가 포함될지도 관심사다. 홍 부총리는 "추경보다 사업과 정책이 중요하다.
어떤 사업과 정책이 있는지에 따라 재원도 다 같이 검토될 수 있다"고 했다.

skjung@fnnews.com 정상균 권승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