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방문객을 막아라'..주요 행정기관 청사보호 대책 마련 돌입

안승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23 12:09

수정 2020.02.23 12:09

[파이낸셜뉴스]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세가 거센 가운데, 주요행정기관들이 청사 보호를 위해 방문자 통제 대책 마련에 돌입했다.

정부기관이나 지자체는 내부에서 확진자가 나오더라도, 폐쇄나 업무 중단이 불가능해, 감염 요인 유입을 차단하는게 최선이기 때문이다.

23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청 청사내 시민들의 이용이 많은 시설 중심으로 속속 이용 중단에 들어갔다. 시는 시민이용이 많은 시청 본관 9층의 하늘광장을 지난 21일 부터 폐쇄했다. 문화청사, 통통투어 등 시민들이 이용하던 프로그램 운영도 중단했다. 또 불특정 다수의 왕래가 잦은 카페, 휴게공간 등도 점진적으로 폐쇄를 검토키로 했다.


서울시청 본관의 하늘광장은 일평균 490명, 서소문1청사의 정동전망대는 614명, 뜨락은 423명이 방문하는 시설이다. 방문 프로그램인 통통투어는 하루 평균 80여명이 이용해 왔다.

그러나 하루 5244명이 방문하는 다중이용 시설인 시청 본관 지하의 시민청은 아직 폐쇄조치에 들어가지 않았다. 지하철 시청역과 연결돼 시민들이 오가는 보행 통로로도 사용 되기 때문이다. 다만 시민청을 통해 시청 본관으로 외부인이 진입하는 것을 막기 위해, 올라오는 통로인 '돌음계단'만 차단한 상태다.

서울시청 관계자는 "폐쇄까지는 하지 않았지만 시민청에서 내달까지 예정된 모든 서울시 행사를 취소 한 상태"라며 "우선 업무목적 외 청사방문을 최소화 하고, 확진자 발생과 감염단계 격상을 고려해 시설별로 탄력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오는 29일 고척 스카이돔에서 개최 예정이었던 '2020 더 팩트 뮤직어워즈' 행사도 연기했다. 예상 관객이 1만6000여명이었기 때문에 행사 참여인원과 시민들의 안전을 위한 조치다.

행정안전부는 서울과 세종시 등에 흩어져 있는 정부청사 건물 입구에 열화상 카메라를 배치 하기 위해 장비 확보를 완료했다.
시민 불안 확대를 우려해 아직 배치하지는 않았지만, 상황이 더 심각해 질 경우 실행에 옮긴다는 입장이다.

행안부 시설관리본부는 청사에 열화상 카메라를 배치 하고, 일부 입구를 폐쇄하는 등 출입자 통제 절차에 대한 운영방안 수립도 끝마친 상태다.


행안부 시설관리본부 관계자는 "공무원중 확진자가 나와도 청사 건물 전체를 폐쇄 하는 것은 어렵다"며 "현재 청사건물내 방역은 매일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ahnman@fnnews.com 안승현 안태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