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중동/아프리카

이란 '코로나19' 급속 확산은 美 제재 때문?

뉴스1

입력 2020.02.25 09:46

수정 2020.02.25 11:11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이란이 중동 지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최대 발병 국가가 된 것은 미국의 오랜 경제제재 때문에 의료장비·의약품 등 수급이 부족해졌기 때문이란 지적이 전문가들로부터 나오고 있다.

이란에선 지난 13일 이슬람 시아파 성지 곰 지역으로부터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처음 보고된 이래 24일 현재까지 확진자 수가 61명으로 늘었고, 그중 12명이 숨졌다. 사망자만 볼 땐 바이러스 발원국인 중국 외 국가·지역 가운데 가장 많은 것이다.

이와 관련 미국 예일대 공중보건대학원의 첸시 조교수는 25일 보도된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의 인터뷰에서 "미 정부가 이란의 핵개발을 이유로 제재를 가하면서 이란의 경제와 의료보건체계가 큰 타격을 받았다"며 "지난 수십 년간에 걸친 제재가 이란의 의료장비공급 부족을 심화시켰다"고 지적했다.

미 정부는 이란의 핵개발을 이유로 1980년대부터 제재를 부과해오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 재임 시절인 2015년 이란 등 6개국과 맺은 '이란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을 통해 이란의 핵개발 중단을 조건으로 대(對)이란 경제제재를 해제했었다.

그러나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이란이 핵합의 이후에도 비밀리에 핵개발을 해왔다"며 2018년 핵합의 탈퇴를 선언하고 대이란 제재를 복원한 상태다.


이에 대해 국제인권감시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는 지난해 발간한 보고서에서 "미국의 제재 복원 때문에 이란에선 암 환자 등 중증 질환자들이 약을 구하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지적한 적이 있다.

화리밍(華黎明) 전 이란 주재 중국대사도 "이란의 (코로나19) 발병 상황이 중국만큼 나쁘다고 생각진 않지만, 현지 병원과 의료진이 그 대응에 필요한 필수물자를 갖추지 못한 건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 사이에선 "이란의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각국이 세계보건기구(WHO)와 협력에 이란에 코로나19 진단키트를 제공하고 방역 경험 등을 공유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다른 일각에선 이란 정권의 '폐쇄성'을 이유로 "오히려 이란 측이 국제사회의 코로나19 대응 지원을 수용하지 않을 수 있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일례로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는 코로나19 확산 등의 여파로 23일 치러진 총선 투표율이 1979년 시아파 신정체제 수립 이래 최저치인 42.6%를 기록하자 미국 등을 겨냥, "이란의 적들이 선거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코로나바이러스 위협에 대한 '네거티브 선전전'을 벌였다"고 비난했다.


이란 정부는 자국 내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수도 테헤란과 곰을 포함한 14개 지역의 대학과 문화센터를 1주일 간 폐쇄한다고 밝혔지만 그 외 방역대책의 세부 내용은 공개하지 않고 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