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감염병 의료기기 연구협의체 통해 국가 감염병 위기 대응한다

서영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26 16:20

수정 2020.02.26 16:20

[파이낸셜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감염병 의료기기 연구협의체를 지원해 우리 기업의 기술 경쟁력 확보와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에 기여할 방침이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이 26일 코로나19 진단시약 생산업체 씨젠을 방문해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이 26일 코로나19 진단시약 생산업체 씨젠을 방문해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26일 코로나19 진단시약 생산업체 씨젠을 방문해 기업 관계자와 현장 연구자들을 격려하고 간담회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청했다. 최 장관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전국에 빠르게 확산돼 국민들의 우려가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며 "정부 차원의 대응을 넘어 국민 모두가 힘을 합쳐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고 피해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그동안 신종바이러스 융합연구단 등 출연연 중심의 연구단과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 등 국책사업을 통해 감염병 분야 연구개발(R&D)을 지원해 왔다.
구체적으로 올해 인체 감염병 관련 R&D에 1289억원을 투자할 계획으로 앞으로 감염병 대응, 예방, 치료 기술개발에 활용될 예정이다.

특히 미래에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감염병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준비하고 대응하는 플랫폼을 구축해 새로운 감염병이 발생했을 때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지원할 계획이다. 코로나19에 대응해서는 감염병 의료기기 연구협의체가 구성됐다. 협의체는 국내 진단기업 등 감염병 관련 기업들의 기술경쟁력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감염병과 의료기기 분야의 주요 출연연들이 참여했다.

이번에 구성된 연구협의체는 우수기업과의 산학연병 협업연구, 기업의 R&D 성과창출을 위한 기술 및 임상 자문, 장비 및 시설 제공 등을 통해 관련 기업의 기술적 어려움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최 장관은 "코로나 19의 국내·외 확산이 지속됨에 따라 국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와중에 국내 기업들의 잇따른 진단시약개발 성공은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에 큰 힘이 되고 있다"며 "과기정통부는 감염병 의료기기 연구협의체를 통해 우리 기업의 기술 경쟁력 확보와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현장 간담회에서는 씨젠 등 진단시약 개발기업들이 요청하고 있는 애로사항이 연구협의체와 함께 논의됐다.
아울러 생명연과 화학연에 구축된 생물안전시설(BSL3급)을 활용해 진단기업들의 고위험 바이러스의 실험에 활용할 수 있게 지원해 주고 기업의 수요를 기반으로 산학연병 연구 R&D 팀을 구성하는 방안 등이 폭넓게 논의됐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