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과학

항암제 약발 안받는 암세포 생성 원리 발견

김만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27 14:08

수정 2020.02.27 14:08

암세포. 게티이미지 제공
암세포. 게티이미지 제공
[파이낸셜뉴스] 국내연구진이 세포 안테나 역할을 하는 일차섬모의 생성을 촉진하는 과정을 밝혀냈다. 연구진은 이 일차섬모 조절을 통해, 항암제 내성 암세포가 자살을 유도하는 신개념 치료제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항암물질연구센터 이경호 박사팀이 세포내 신호전달 자극이 망막세포에서 일차섬모의 생성을 유도하며, 이 현상이 항암제 내성세포에서의 일차섬모 형성에도 관여한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27일 밝혔다.

연구팀은 실험을 통해 세포내 신호전달 자극으로 일차섬모가 형성된다는 것을 확인했다. 또 이런 현상이 항암제 내성 유방암 세포에서 일어난다는 것을 알아냈다.

이러한 사실은 세포발생 및 항상성 유지에 중요한 신호전달이 기존에 알려져 있는 기능과 구별되는 일차섬모형성을 유도하며, 이는 곧 암세포의 항암제 내성을 유도하는 중요한 세포신호전달 현상임을 규명한 것이다.


다시 말해 중심체 주변 물질들의 재배치를 유도해 비정상적 일차섬모를 형성하게 함으로써 기존 암세포에 항암제 내성을 부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연구책임자인 이경호 박사는 "새로이 발굴된 윈트 유도성 일차섬모형성 조절 현상 인자들을 표적으로 하는 효율적 항암제 내성 치료뿐만 아니라 섬모병증의 여러 유전질환인 불임, 다지증, 다낭신, 망막변성증, 내장역위증, 지방조직의 비만, 소뇌저형성증, 간섬유증, 연골형성저하증 등 관련 질환 등의 치료제 개발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주요사업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과학기술연구회가 추진하는 창의형융합연구사업의 지원으로 진행했다. 생물학 분야의 세계적 저널인 '셀 리포트' 온라인 판에 5일(한국시간) 게재됐다.

한편 일차섬모는 인체 거의 모든 세포에 존재하며, 세포주기가 활발할 때 분해돼 있다가 세포가 휴식상태일 때 형성된다. 일차섬모의 비정상적 형성과 분해는 암과 다양한 유전질환증상(불임, 다지증, 다낭신, 망막변성증, 내장역위증, 지방조직의 비만, 소뇌저형성증, 간섬유증, 연골형성저하증등)의 원인이다.


항암제내성 세포에서 더 많고 더 긴 일차섬모가 관찰됨이 보고되었으나, 항암제 내성세포에서 일차섬모의 생성 기전과 세부적 작용 현상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알려져 있지 않았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