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홍혜걸 "韓 코로나19 진단키트 엉터리라 한 적 없어 억울"

뉴시스

입력 2020.03.16 11:58

수정 2020.03.16 11:58

페이스북 통해 코로나19 진단키트 관련 논란 해명
【서울=뉴시스】 홍혜걸(사진=KBS 제공)
【서울=뉴시스】 홍혜걸(사진=KBS 제공)
[서울=뉴시스] 송연주 기자 = 의학칼럼니스트 홍혜걸씨가 미국 하원의원의 발언을 인용해 국내 코로나19 진단키트가 미국 식품의약국(FDA) 기준에 맞지 않을 수 있다고 한 것이 논란이 되자 “국내 키트가 엉터리라고 말한 적 없다”고 해명했다.

홍 대표는 지난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우리나라 코로나 진단법이 FDA에서 ‘not adequate’(적절하지 않다) 판정을 받았다는 미국 의회 청문회 포스팅을 해 내가 가짜뉴스 생산자라는 비난이 인다”며 “난 한 번도 우리 키트가 엉터리라고 말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의사 출신 미국 공화당 의원의 멘트가 나와 언론이 침묵하면 안 된다고 판단했다. 나는 시종일관 이런 충격적 발언이 생중계 영상을 통해 전 세계에 알려졌으니 진위파악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며 “안 그래도 위음성(실제로는 양성이지만 검사결과는 음성으로 나오는 것) 문제가 계속 지적돼 왔던 터였다”고 주장했다.

홍혜걸씨는 “어떤 분은 내가 혈청 검사와 분자 검사를 구별하지 못했다고 말하는데 어이없다”며 “중요한 건 부적합 영상은 사람들 비난처럼 혈청 검사가 아닌 분자 검사로 판단된다. 행여 내 편견이 개입된 것은 아닌지 이 분야 다른 전문가에게도 물어왔다.
같은 생각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사실 관계는 확인이 필요하다”면서 “나의 취지는 이런 멘트가 나왔으니 확인해보자는 것이었다. 가짜뉴스는 기자만 만드는 게 아니다. 순수한 의도를 엉뚱하게 각색해 보기 싫은 기자를 마녀사냥하는 독자도 만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한국의 코로나19 진단키트와 관련해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냈다는 주장이 나왔다. 미국 NBC뉴스 등에 따르면, 마크 그린 공화당 의원은 지난 11일 미 하원 관리개혁위원회 청문회에서 “FDA가 서면 답변에서 ‘한국의 진단키트는 적절하지 않으며, FDA는 비상용으로라도 이 키트가 미국에서 사용되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고 주장했다.

이후 홍씨는 지난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게 사실이면 지금까지 국내 확진 검사 정확도에 심각한 의문이 제기될 판”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질병관리본부는 모두 국내 키트가 부정확하다는 미 의원의 주장에 반박했다.


식약처는 “현재 국내 긴급사용 승인된 5개 코로나19 진단시약은 모두 유전자 검출검사법(real-time RT PCR)을 사용하는 제품”이라며 “문제 제기된 항체검사방법은 국내 긴급승인돼 사용 중인 제품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미 하원의원이 언급한 진단키트와 현재 한국 보건당국이 사용하는 진단키트는 무관하다는 설명이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 역시 “유튜브 등에서 국내 RT-PCR 진단키트의 정확성과 신뢰도에 대한 잘못된 정보가 돌고 있는데 사실이 아니다”며 “RT-PCR은 세계보건기구(WHO)가 권고한 최종 확진 검사법”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ngyj@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