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사설

[fn사설] 코로나보다 더 무서운 줄도산 공포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3.16 16:59

수정 2020.03.16 16:59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국내 중소기업들이 줄도산 공포에 떨고 있다. 내수·수출 복합위기 파고가 예상보다 클 뿐 아니라 지금의 고통이 언제 끝날지 알 수가 없다는 불안감에 더욱 벼랑끝으로 몰리는 상황이다. 당장 한달도 못 버티겠다는 업체들이 속출하고 있다.

국내는 물론 전 세계 시장이 동시에 마비상태가 되면서 중소기업들 판로는 지금 통째로 막혔다.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이달 들어 주요업종 중소 제조사의 생산과 수출이 대부분 중단됐다. 설비, 섬유, 금속, 부품, 소재, 장비 등 한국 제조업 주요 세포에 해당하는 산업 전반이 속절없이 얼어붙고 있다.
제품 상당수가 수출물량인데 해외거래처는 무서운 속도로 셧다운에 들어갔고, 언제 가동이 재개될지 알 수도 없다. 더욱이 수년간 일본 수출을 준비해온 업체들은 갑작스러운 입국금지 조치에 거의 '멘붕' 수준이라고 한다. 같은 불황을 겪는 국내 대기업 역시 주문을 대폭 줄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니 돌파구를 찾을 수가 없다. 신규 매출이 전무하거나 매출 50% 이상 빠진 업체가 수두룩하다.

극심한 내수불황에 소상공인들 비명도 끊이지 않는다. 소상공인연합회 빅데이터센터가 수집한 600만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달 서울지역 소상공인 하루 매출 손실액은 3000억원에 달했다. 서울 소상공인 매장 밀집지역 인구 유동량이 80% 감소한 탓이다. 피해는 전국적으로 퍼져있다. 대구 수성구의 인구 유동량은 85%가 줄었다.

이들 기업에 지금 절박한 건 자금지원이다. 정부도 적극 돕겠다고 수차례 약속했지만 현장에선 여전히 괴리가 있다. 정책자금 대출인데 신청과 심사에 드는 시간이나 절차가 너무 길고 복잡하다. 이런 관료주의적 행정이 시급히 개선돼야 기업들 숨통이 트인다. 정부 사업의 조기발주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중기단체들은 국회 계류 중인 정부 추경안의 신속한 통과를 촉구했다.
업계는 "국회는 현 상황이 비상시국임을 감안해야 한다"는 호소문도 발표했다. 모두가 전례 없는 위기다.
결국 발빠른 대응만이 우리 경제를 구해낼 수 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