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민주, 민중당과 비례연합은 거부…"소모적 이념 논쟁 원치 않아"

뉴스1

입력 2020.03.17 18:45

수정 2020.03.17 18:45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 © News1 임세영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 © News1 임세영 기자

(서울=뉴스1) 김진 기자,이우연 기자 = 플랫폼 정당 '시민을 위하여'와 손을 잡은 더불어민주당이 17일 민중당과의 비례연합정당 협력 가능성을 사실상 거부했다.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비례연합정당 1차 협약 관련 기자회견에서 민중당의 참여 문제에 대한 질문에 "이념 문제라든가, 성소수자 문제라든가, 불필요한 소모적인 논쟁을 일으킬 수 있는 정당들과의 연합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우회적인 표현을 동원하긴 했지만 사실상 민중당은 비례연합 대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점을 명확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민중당은 헌정 사상 첫 정당해산심판을 통해 해산됐던 옛 통합진보당 출신들이 주축으로 참여하고 있다.

윤 사무총장은 '민중당의 비례연합정당 참여에 부정적인 입장이냐'는 질문에도 "선거 지형에 영향을 미칠 만한 이념 문제라든가, 소모적인 논쟁이 유발되는 것을 굳이 원하고 있지 않다"며 "선거의 이슈가 되는 게 그렇게 좋지 않은 것으로 생각한다"고 거듭 거부 의사를 밝혔다.

윤 사무총장은 또 다른 플랫폼 정당인 '정치개혁연합(가칭)' 측이 민중당에 참여를 제안한 것과 관련해서도 "민주당과 사전에 협의된 사항이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신창현 민중당 대변인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매우 옹졸하고 편협한 태도"라며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소수정당을 위해 기획된 것이고 본인들도 동의한 것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신 대변인은 "선거연합 얘기가 나온 것 자체가 적폐세력을 제압하기 위해 연대하자는 것"이라며 "집권여당이 그런 문제를 따지는 것은 매우 옹졸하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성소수자 정책을 내세우고 있는 녹색당에 대해서도 신중한 입장을 확인했다. 녹색당은 이번 총선 비례대표 후보 6번에 김기홍 제주퀴어문화축제 조직위 공동조직위원장을 선출한 상태다.


윤 사무총장은 "그 부분(성소수자) 이외에도 많은 훌륭한 정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함께 할 수 있다"면서도 다만 "비례대표 후보를 추천하는데 있어서는 조금 더 엄밀하게 협의를 해봐야 할 사안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