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팩트체크] 코로나19 눈으로도 감염되나요?

정명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3.31 11:17

수정 2020.03.31 11:17

[팩트체크] 코로나19 눈으로도 감염되나요?


[파이낸셜뉴스]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계속해서 확산되면서 마스크 착용이 일반화되고 있다. 이는 호흡기를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또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 중요한 생활수칙으로 대두되고 있다.

그렇다면 눈을 통해 코로나19 감염이 쉽게 될까?
최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와 세계보건기구(WHO)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포함되어 있는 비말(미세 침방울)이 결막에 접촉하게 되면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다는 것이다.

사람의 얼굴에는 눈과 콧속을 연결하는 비루관이라는 기관이 있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포함된 비말이 결막에 접촉되면 바이러스가 비루관을 통해 콧속 점막으로 들어와 호흡기로 이동해 감염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미국 안과학회에 따르면 중국 병원에 입원한 3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증상을 조사했더니 30명 중 1명이 결막염 증상을 보였고 눈곱과 같은 안구 분비물에서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또 저명한 학술지인 NEJM에 실린 중국의 대규모 연구에서는 1099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증상을 분석한 결과 해당 환자의 아홉 명에서 결막 충혈이 발생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눈을 통한 감염여부는 중국의 동물실험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두 마리의 원숭이의 눈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있는 용액을 주입하고, 며칠 후 바이러스가 몸에서 검출되는지 확인했더니 두 마리 모두에서 바이러스가 검출이 됐다.


건양의대 김안과병원 정종진 교수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호흡기 뿐만 아니라 눈으로 인한 감염도 주의해야 한다"며 "손이 직접 눈에 닿지 않도록 하고 렌즈 착용 전후에 꼭 비누로 손을 씻고 사용해야 하며 당분간 렌즈보다는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눈과 관련한 코로나19 예방 수칙
1.콘택트렌즈 착용 전후, 반드시 비누로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기
2.되도록 콘택트렌즈 대신 안경 착용하기
3.손으로 눈을 만지거나 비비지 않기

pompom@fnnews.com 정명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