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美 "베네수엘라 과도정부 구성하라"

홍예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4.01 18:19

수정 2020.04.01 18:19

마두로·과이도 제외 조건 걸어
'민주적 정권이양' 땐 제재 해제
미국 정부가 베네수엘라를 향해 여야가 함께 과도정부를 구성해 새 대선을 논의한다면 제재를 해제할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베네수엘라는 최악 경제난, 대통령이 2명이라는 사상 초유의 정국 혼란에 코로나 사태까지 겹치며 아수라장이 됐지만 마두로 정부는 이를 즉각 거부했다.

미국 CNN 등에 따르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3월 31일(현지시간) 베네수엘라 위기 해결을 위한 미 정부의 '민주적인 정권이양 체계' 제안을 발표했다. 베네수엘라 여야가 과도정부 역할을 할 5인의 '국가위원회'를 구성해 6∼12개월 이후 자유롭고 공정하게 치룰 새 대선을 논의한다는게 골자다. 폼페이오 장관은 "체계의 조건이 충족될 경우" 베네수엘라에 대한 제재를 해제하겠다고 말했다.

미국이 제안한 이 과도정부에는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도 '임시 대통령' 후안 과이도 국회의장도 참여해서는 안 된다.
다만 폼페이오 장관은 미국은 물론 세계 수십개국이 베네수엘라 수반으로 인정하는 과이도 의장을 계속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 정부는 아울러 쿠바, 러시아 등 베네수엘라에 있는 외국군의 철수도 제재 해제를 위한 선결 조건으로 내걸었다.

마두로 정권에 대해 제재 수위를 계속 높여가던 미국 정부가 제재 해제의 조건을 말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그러나 마두로 정부는 이를 즉각 거절했다고 CNN이 보도했다. 베네수엘라 외무부 장관 호르헤 아레아자는 트위터에 "통제된 정부를 설립하려는 미국 국무부의 시도"라면서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미국은 최근 마두로 정권의 '돈줄'을 더욱 옥죄고 있다. 올해 2월엔 베네수엘라 석유산업 제재를 더 강화하고, 제재를 위반한 기업과 사람도 더 엄격히 처벌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국영 석유기업 PDVSA를 제재하며 정권으로 가는 오일 머니를 차단했다.

이런 상황에서 코로나19 사태를 맞은 마두로 대통령은 지난달 트럼프 대통령에게 제재 해제를 요구했었다.
수년째 경제난에 시달리는 베네수엘라는 의료 시스템이 사실상 마비됐다. imne@fnnews.com 홍예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