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SNS

靑 청원 등장한 네이버 실검 일시 중단, 왜?

박소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4.02 14:16

수정 2020.04.02 14:16

관련종목▶

21대 총선기간에 '선거 공정성' 위한 결정
[파이낸셜뉴스] 네이버가 2일 0시부터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실검) 서비스를 일시 중단했다. 중단 기간은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총선)이 끝나는 오는 15일 오후 6시까지다. 네이버는 선거의 공정성을 위해 실검 일시 중단을 지난 2월 결정하고 이날부터 실행했다. 하지만 일부 이용자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네이버 실검 중단이 국민 알권리를 침해한다'는 청원까지 올리는 등 네이버 결정에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네이버는 이날 "4월 2일 0시부터 15일 18시까지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가 중단된다"면서 "국민 대다수의 관심사가 선거라는 큰 현안에 집중된 상황에서 공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안이 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실검 서비스가 제공되던 네이버 PC 메인 화면과 데이터랩 영역, 모바일 그린닷, 검색차트판에서는 '선거 기간 동안 급상승 검색어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안내문구가 노출되고 있다.


네이버가 2일 0시부터 급상승 검색어를 2주 동안 일시 중단하고 이를 안내하고 있다. 네이버 제공
네이버가 2일 0시부터 급상승 검색어를 2주 동안 일시 중단하고 이를 안내하고 있다. 네이버 제공


그동안 정치적 이슈가 있을 때마다 정치권은 네이버에 실검 폐지를 압박했다. 특히 지난해 8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 과정에서 네이버와 다음 양대 포털 실검이 검색어 전쟁터로 전락하자 포털사이트 실검을 폐지하라는 정치권의 압박 강도는 높아졌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와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지난해 10월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 나란히 증인으로 국감장에 섰다. 현재 미래통합당, 당시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한 대표와 여 공동 대표를 세워놓고 "실검이 조작됐다"며 실검을 폐지하거나 적어도 총선 기간에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네이버는 실검 폐지나 중단보다는 실검을 기술적으로 개편하는데 집중했다. 사용자 연령대에 맞는 실검 차트를 개편했고,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해 이벤트, 할인 정보 등 상업적인 실검도 이용자가 원하면 차단할 수 있도록 개편을 끝냈다.

하지만 정치권의 규제 압박은 지속됐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해 12월 30일 '실검 조작 방지법'을 잠정합의했다. 실검 조작 방지법은 야당인 통합당이 집중적으로 발의했다. 인터넷기업이 실검 조작을 막도록 기술적, 관리적 의무를 부과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이용자의 표현의 자유가 침해된다는 학계 비판이 나왔지만 과방위는 임시국회가 열리면 이를 처리하겠다는 입장이었다.

이 과정에서 다음을 운영하는 카카오는 실검을 전격 폐지했다. 지난해 카카오톡 내 샵 검색에서 실검 폐지를 시작으로 지난 2월에는 포털 다음에서도 실검이 사라졌다.

결국 네이버도 기존 기조에서 물러서 지난 2월 19일 총선 기간에 실검 일시 중단을 전격 결정했다.

네이버는 또 선거의 공정성을 지키기 위해 후보자명 검색 시 자동완성과 검색어 제안 기능도 일시 중단했다. 이 기능 역시 15일 오후 6시에 활성화된다.

네이버는 아울러 본인확인 절차를 거친 네이버 이용자에 한해 기사 댓글 작성과 공감 활동도 허용했다.

하지만 네이버가 실검을 일시 중단하자 이용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한 이용자는 이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공정성을 이유로 선거기간 동안 네이버 검색 순위 서비스를 중단하는 것은 국민의 눈과 귀를 막는 언론통제"라면서 "국민들은 선거기간 동안 각 후보자 공약, 행위를 알아야 하는 권리가 있어 네이버는 검색어 중단이 아니라 국민 관심의 순기능을 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gogosing@fnnews.com 박소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