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앞으로 7일… 과반 의석 달라는 與, 끝까지 정권심판 하겠다는 野 [4·15 총선 국민의 선택은]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4.08 17:55

수정 2020.04.08 20:57

뉴시스
뉴시스

4·15 총선이 반환점을 돌면서 여야 모두 수도권 등 전략지를 포함해 지방 유세전에 화력을 총 집중하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위쪽)이 8일 경남 양산시 이마트 양산점 앞에서 경남 양산갑 이재영, 양산을 김두관 후보 지원유세를 하고 있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도 이날 서울 종로구 옥인길에서 정권심판론을 앞세워 통합당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박범준 기자
4·15 총선이 반환점을 돌면서 여야 모두 수도권 등 전략지를 포함해 지방 유세전에 화력을 총 집중하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위쪽)이 8일 경남 양산시 이마트 양산점 앞에서 경남 양산갑 이재영, 양산을 김두관 후보 지원유세를 하고 있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도 이날 서울 종로구 옥인길에서 정권심판론을 앞세워 통합당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박범준 기자
4·15 총선이 8일로 꼭 1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이 저마다 선거운동 반환점 메시지를 내놨다. 민주당은 이날 비례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과 함께 과반의석 확보를, 통합당은 정권 심판론을 재부각하며 사전투표 참여 독려 등 막판 지지층 결집을 호소했다.

총선을 1주일 앞둔 시점의 메시지는 선거 출정식이나 투표 전날 마지막 호소만큼이나 정치적 비중이 크다는 평가다. 각 당이 초·중반까지 저마다 부족한 점을 수정 보완하고 후반전엔 강점을 살리겠다는 내용이 부각되는 점에서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광주시당에서 시민당과 공동으로 선대위 회의를 열고 원내 1당 사수와 과반의석 확보를 후반전 목표치로 내놨다.

이 대표는 "민주당이 제1당이 못되면 통합당에 국회의장도 빼앗기고,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와 검찰개혁도 다 물거품이 돼 버린다"고 했다. 또 "비례대표는 세 번째 칸에 있는 기호 5번 시민당을 꼭 찍어달라"고 했다. 선거운동 후반전 시민당과 열린민주당의 비례의석 경쟁이라는 복병이 떠오른 데 대해선 열린민주당이 적통이 아닌 방계로 여권 전체 총선 승리에는 걸림돌이라는 점도 부각했다.

이 대표는 "이른바 '셀럽'들이 당을 만들어 활동하고 있다"며 "그분들은 정치적 약자들이 아니다. 그들이 의석을 차지할수록 소수자들이 자리를 빼앗기게 된다"고 했다. 민주당은 이날 정치적 상징성이 큰 텃밭 호남에서 득표전을 벌였다.

20대 총선에선 옛 국민의당 때문에 28석 가운데 3석을 얻는 데 그쳤지만, 이번엔 민주당 호남 압승 분위기에 옛 의석을 모두 되찾고 전체 총선도 압승을 하겠다는 기대감을 보였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번 총선에서 통합당이 과반을 차지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대통령 임기 말 실시된 여섯번의 총선 중 한번을 제외하면 여당이 이겨본 적이 없다"고 했다. 정권심판론 성격이라는 점을 부각해 막판 추격전의 동력으로 삼겠다는 계산으로 보인다.

또 그는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 5개월 후에 검찰 인사를 아무 이유 없이 뒤바꿨다. 이것이 오늘날 문재인 대통령의 리더십"이라며 "이런 민주당과 대통령을 우리가 더는 믿을 수 없다"고 했다.


최대 현안이 된 재난기본소득 재원 마련방안에 대해선 "10여일 전 정부 예산의 20%를 재조정해 긴급자금으로 어려움을 극복하자고 제안했는데 그 방법은 대통령의 긴급명령권뿐"이라며 "그런데 몰라서 안 하는지 하기 싫어서 안 하는지 아직 결단을 안 했다"고 했다. 통합당은 이날 최대 승부처인 수도권 유세에 집중했다.
지난 20대 총선에선 122석(서울·경기·인천) 가운데 35석 확보에 그친 만큼 이번엔 15석을 더해 최대 50석 확보를 목표치로 내걸었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