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사설

[fn사설] 터져나오는 실업 경고, 우린 준비됐나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4.09 17:23

수정 2020.04.09 17:23

전 세계 실업공포가 예상을 뛰어넘는 수치로 눈앞에 닥치고 있다. 국제노동기구(ILO)는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에 따른 고용상황을 "2차 세계대전 이후 최악"이라고 평가했다. 지난달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뛰어넘을 것"이라고 했던 표현보다도 강도가 한층 더 세졌다. ILO는 전 세계 근로자 33억명 중 81%에 해당하는 27억명이 피해를 볼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럴 경우 2·4분기에만 1억9500만명 일자리가 사라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ILO를 비롯한 해외기관의 분석을 보면 전 세계적으로 고용쇼크가 없는 지역은 어디에도 없다.
V자 반등을 자신하던 벤 버냉키 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은 자신의 전망을 거둬들이면서 미국 경제가 2·4분기에 30% 넘게 마이너스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 경제학자들은 6월 실업률이 역대 최고치인 13%까지 급등할 것으로 보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마찬가지 상황이다. 실업대란 경보음은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 이후 지난주까지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한 사업장은 4만여곳으로, 지난해 전체보다 26배나 폭증했다. 지난 1~2월 폐업·회사불황으로 고용보험을 상실한 실직자는 22만명에 육박했다. 실업급여 신규 신청도 급증세다. 지난달 대략 15만~16만명으로 파악됐으며, 이 추세라면 4∼5월에 더 많은 실직자가 나올 수도 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9일 "고용지표 둔화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인정했다.

경영상 치명타를 입은 기업과 영세업체들은 이미 구조조정과 정리해고를 시작했다. 피해를 최소화하고 다시 활력을 불어넣을 방향으로 정책이 강구돼야 실업대란 피해를 줄일 수 있다. ILO는 "중대하고 즉각적인 조치를 당장 취하지 않으면 회복은 더 길고 고통스러울 것"이라고 경고한다.
그러면서 "경제적으로 생존 가능한 기업을 보호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정부가 지금 최우선으로 삼아야 할 것은 전 국민 재난지원금이 아니라 지속적인 일자리대책이다.
당장 먹고살 생계수단을 뺏기지 않도록 방법을 찾아줘야 한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