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사설

[fn사설] 4·15 총선, 경제 살릴 정당·인물을 뽑자

파이낸셜뉴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4.14 16:53

수정 2020.04.14 16:53

15일은 21대 국회의원을 뽑는 날이다. 여야가 선거 레이스를 끝내고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기다리게 됐다. '코로나19 쓰나미'에 총선 이슈가 파묻힌 까닭일까. 13일간의 공식 선거전은 초반부터 정책대결은 사라지고 네거티브 공세가 판을 쳤다. 선거판이 혼미할수록 유권자가 민주주의와 나라의 미래를 지키는 마지막 보루일 것이다.

4·15 총선은 애초에 정략적 진영 대결의 불씨를 안고 출발했다. 여야 합의 없이 도입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위성 비례정당 창당이라는 꼼수 경쟁을 부르면서다.
막말과 헐뜯기 대결은 그 연장선이다. 결국 제명되긴 했지만, '세월호 텐트' 스캔들과 관련한 미래통합당 차명진 후보의 발언이 대표적이다. 사실 여부를 떠나 공직 후보가 그런 표현을 입에 올린 것 자체가 부적절했다. 더불어민주당도 오십보 백보였다. 한 지역구 후보의 팟캐스트 성희롱 발언이 뒤늦게 알려진 건 차치하자. 당 지도부까지 나서 야당을 "토착 왜구"니, "쓰레기 당"이니 하며 매도하는 판이었으니 말이다.

이런 '노이즈 마케팅'은 자기 진영을 결집시키려 동원한 수단일 것이다. 어찌 보면 장기비전 등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고백일 수도 있다. 그래서 자칫 중도 무당층 유권자들이 선거판을 외면하는 부작용을 낳을까 걱정스럽다. 다행스러운 건 코로나19 사태 와중에서도 이번 사전투표율이 역대 최고치(26.69%)를 기록한 사실이다. 2m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잘 지키면서 선거혁명이 본투표에서 열매 맺길 기대한다.

지금이 어느 때인가. 예기치 않은 '코로나 공습'으로 온 국민의 일상이 흔들리고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아니더라도 한국 경제는 성장과 고용, 수출 등 각종 지표에서 보듯 이미 심한 '기저질환'을 앓고 있다.
그럴수록 진영논리에 찌든 함량미달 후보들을 걸러내는 국민의 선택이 중요하다. 유권자들이 정당의 약속과 후보자들의 면면을 잘 살펴 코로나19 사태를 잘 극복하고 주저앉고 있는 경제를 일으켜 세울 대상을 골라야 한다는 뜻이다.
선심성 공약과 네거티브 공세만 무성한 '진흙탕 선거판'에서 연꽃을 피워 올린다는 심정으로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할 때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