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사설

[fn사설] 막내린 총선, 여야 경제살리기에 힘 모으길

파이낸셜뉴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4.15 20:19

수정 2020.04.15 20:19

정쟁 대신 통합 정치로
코로나 위기 넘어서야
코로나19 사태 한복판에서 치러진 4·15 총선이 막을 내렸다. 전국 253개 지역구 선량과 47명의 비례대표 의원을 배출하면서다. 역대 최고 사전투표율을 보였던 투표 열기는 15일 본투표에서도 이어졌다. 투표율은 2000년대 들어 가장 높았다. 무엇보다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방역에 큰 허점이 드러나지 않아 다행스럽다. 온갖 막말과 포퓰리즘 공세로 얼룩졌던 선거전을 뒤로한 채 성적표를 받아든 각 정당과 후보들은 민심의 준엄함을 깨달았을 것이다.


국민들은 선거 때마다 늘 절묘한 선택으로 역사적 변곡점을 만들었다. 이번 총선에서도 지역·세대·계층 간 표심이 엇갈린 흔적은 뚜렷했다. 물론 네거티브 공세나 재난지원금 지급 등 선심에 흔들린 유권자도 일부 있었을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개별 유권자의 총합으로서 국민은 이번에도 적절한 심판을 했다고 봐야 한다. 여권은 '코로나 국난' 극복에 힘을 실어달라고 호소했고, 야권은 무능·위선 정권을 심판해달라고 호소했다.

승자든 패자든 총선 민의를 곡해해선 곤란하다. 대한민국호(號)가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아서다. 가뜩이나 내수와 수출, 고용 등 경제 전 부문에서 빨간불이 켜진 판에 맞은 '코로나 쓰나미'는 엎친 데 덮친 격이다. 국제통화기금(IMF)도 올해 세계 경제의 역성장 전망 속에 한국(-1.2%)을 포함시켰다. 한계기업부터 차례로 무너뜨리고 일자리를 잃은 가계를 휘청거리게 할 악순환을 예고한 셈이다. '코로나 공습'에 가려진 안보지형도 여전히 불안하다. 선거 하루 전 북한이 다시 미사일 도발에 나서면서다.

'코로나19 이후' 세계는 예측불허다. 자유무역과 집단안보라는 세계질서의 두 축이 흔들릴 개연성은 농후하다. 이로 인해 온 국민이 힘을 모아도 극복하기 쉽지 않은 '퍼펙트 스톰'이 밀려들 참이다. 진영 분할이 더 뚜렷해진 총선 결과가 그래서 마음에 걸린다. 여야 간 의회 안팎의 갈등이 더 격화될 것이란 우려다.

그렇다면 우리 스스로 정쟁을 벌이느라 더 깊은 위기의 수렁으로 빠져들어선 안 될 말이다. 야권도 차기 대선 등을 앞두고 여당과 경쟁하더라도 경제위기 극복에는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 더 중요한 건 집권 여당의 협치 의지다.
문재인 대통령은 3년 전 취임사에서 "국민 모두의 대통령이 되겠다"고 했다. 총선 승패를 떠나 국민통합은 현 정부가 풀어야 할 최대 과제다.
정부는 남은 2년 임기 동안 더 진정성 있는 국민통합 노력을 기울이기 바란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