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실력·경험에도 금배지 놓쳐... 주목할 생환 실패 후보는?

김성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4.16 15:04

수정 2020.04.16 15:04

관악갑 김성식, 정책통 평가에도 큰 표차 낙선
이정미·김종대·이자스민... 금배지 놓쳐
배현진에 저격 최재성 '5선 도전' 실패
[파이낸셜뉴스] 인물보단 정당, 정당보단 정국일까. 20대 국회에서 돋보이는 활약을 펼친 의원 상당수가 생환에 실패했다. 검증된 실력과 성실함에도 21대 국회에 들어오지 못한 의원들을 살펴본다.

21대 총선에서 관악갑에 무소속 출마한 김성식 후보는 끝내 유권자의 선택을 받지 못했다. 김성식 후보 제공.
21대 총선에서 관악갑에 무소속 출마한 김성식 후보는 끝내 유권자의 선택을 받지 못했다. 김성식 후보 제공.

■실력파 2선 의원 김성수... '정책 네트워크' 꿈 꺾여

보수 정치인 가운데 독보적 정책·경제통으로 꼽히는 김성식 후보는 끝내 지역구 수성에 실패했다. 합당과 분란의 와중에서 끝내 바른미래당을 탈당해 무소속 출마한 김 후보는 오랜 맞수 유기홍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배지를 내주게 됐다.


18대와 20대 국회의원을 지내며 각종 의정평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바 있는 김 후보지만 끝내 ‘무소속’의 벽을 넘지 못했다. 미래통합당에서 제명된 김대호 후보의 막말 논란 이후 보수 결집 가능성이 제기되기도 했으나, 더불어민주당의 기세를 꺾기엔 무리였다.

국가행사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는 것에 논란이 일 때마다 적극적으로 그 당위성을 역설하고, 국정감사 때마다 확실한 존재감을 내보였던 김 후보가 ‘건강한 보수’의 상징으로 여겨져왔다는 점에서 그의 낙선을 아쉬워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김 후보의 낙선으로 21대 국회에서 정당을 초월한 ‘정책 네트워크’를 조직하고자 했던 그의 꿈도 꿈으로만 남게 됐다.

정의당은 인지도 높은 후보들이 줄줄이 낙마하며 경쟁력을 크게 잃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사진=김성호 기자
정의당은 인지도 높은 후보들이 줄줄이 낙마하며 경쟁력을 크게 잃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사진=김성호 기자

■인지도 높은 정의당 후보... 줄줄이 낙선

폭넓은 인지도를 가진 정의당 전현직 의원들도 줄줄이 생존에 실패했다. 이정미, 김종대, 이자스민 후보가 대표적이다.

심·노 두 거물 사이에서 새로운 리더십을 보여줬던 이정미 전 대표는 인천 연수을에서 기대에 크게 못미친 18.3%만 득표하며 낙선했다. 인천공항공사 사장 출신 정일영 더불어민주당 후보와의 단일화가 결렬되며 막판 지지자 이탈이 가속화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게임업계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비롯한 대기업 노조문제 개선에 적극 나섰고 각종 소수자 문제에도 깊은 관심을 가져 당 내외에서 폭넓은 지지를 받아온 이 후보가 끝내 낙선하며 정의당은 큰 손실을 입게 됐다.

보수에서 진보로 큰 궤적을 그린 다문화 대표자 이자스민 후보도 원내진출에 실패했다. 이주민을 꾸준히 대변해왔다는 실적부터 전직 국회의원의 경험, 보수에서 진보로의 이례적 영입이란 상징성까지 갖췄으나 비례 9순위에 배치돼 낙선했다.

일각에선 류호정 후보 등 경쟁력이 떨어지는 이들이 다수 전진 배치된 상황에서 정의당의 원내 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비례대표로 20대 국회에 입성했던 김종대 후보 역시 실망스런 성적표를 받았다. 충북 청주상당에 출마한 김 후보는 양대 정당에 크게 밀린 6.9% 득표에 그쳤다. 현역 의원으로 정치신인들에게 참패했다는 점은 향후 김 후보의 이력에 큰 단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21대 총선에서 총 6석의 의석을 확보했지만 지역구 당선자가 심상정 대표 단 한명 뿐이고 정당득표율도 10%를 넘지 못한 점, 비례당선자의 경쟁력이 지난 국회에 비해 크게 떨어진다는 점 등에서 정의당의 미래가 그리 밝지만은 않아 보인다.

헬리오시티 대단지 입주 등 변화한 송파을 지형을 끝내 극복하지 못한 최재성 후보. 최 후보는 원외에서 정치활동을 이어가게 됐다. 출처=fnDB
헬리오시티 대단지 입주 등 변화한 송파을 지형을 끝내 극복하지 못한 최재성 후보. 최 후보는 원외에서 정치활동을 이어가게 됐다. 출처=fnDB

■4선 중진 최재성 후보... 배현진에 '충격패'

4선 현역 최재성 후보는 송파을에서 배현진 미래통합당 후보에게 6300여표 차이로 패배했다. 상대에 비해 정치 경력이 화려한 최 후보지만 헬리오시티 등 보수세가 짙어진 텃밭 지형을 어쩌지 못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시절 비노세력의 ‘흔들기’에 맞서며 정치적 입지를 확고히 하고, 조응천 후보에게 본인 지역구인 남양주갑을 내주는 등 여당의 내실을 다지는데 기여한 최 후보지만 본인의 5선 도전은 초선인 배 후보에게 끝내 가로막혔다.

pen@fnnews.com 김성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