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총선 참패' 통합당…2차 추경·비대위 구성 등 과제 산적

뉴스1

입력 2020.04.19 04:45

수정 2020.04.19 04:45

심재철 미래통합당 대표 권한대행이 지난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선대위 해단식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4.17/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심재철 미래통합당 대표 권한대행이 지난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선대위 해단식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4.17/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 = 4·15 총선 참패에 미래통합당은 사실상 지도부가 붕괴된 상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2차 추가경정 예산안과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 과제가 산적해 있다.

가장 시급한 과제는 추경에 대한 대응방향 설정이다.

지난 1차 추경 당시에는 적어도 여야간 협상은 할 수 있는 환경이었지만, 범여권에 190석을 내준 상황에서 통합당은 과거처럼 여당을 견제할 힘을 잃어버렸다.


그렇다보니 추경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지 이렇다 할 방향조차 정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추경을 포함해 4월 임시국회 본회의 일정 등 협의를 하고 싶었지만, 야당 측에 연락조차 제대로 닿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오는 20일 본회의 일정도 가까스로 합의됐다.

성일종 원내대변인도 전날(17일) 구두논평을 통해 "적극 임하겠다는 것이 기본적인 입장"이라고 밝혔지만 "당 대표가 공석이 되는 등 당의 내부적인 문제들이 남아있다"고 말했다.

통합당은 오는 20일 본회의 전 의원총회가 예정되어 있는 만큼 의총에서 향후 추경에 대한 대응 방향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당의 총선 패배를 수습할 비대위 구성 문제도 시급하다.

심재철 당대표 권한대행을 비롯한 당 최고위는 '김종인 비대위'로 상당히 기울어진 상황이다.

그럼에도 비대위에 당 혁신 등에 대한 전권을 줄지, 당내 반발은 어떻게 무마할지, 비대위 활동 기한은 언제까지로 설정하는지 등 장애물이 남아있다.

일단 내주 초에는 비대위 구성이든 조기 전당대회든 큰 틀의 수습 방향이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주말 동안 쉬고 난 후 생각할 것"이라고 밝혔다.

통합당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과의 통합 여부도 결정해야 할 사안이다.

미래한국당 내부에서는 최근 김 전 위원장에게 비대위원장을 맡길 가능성이 높다는 보도가 나오자 '독자노선을 택하자'는 주장이 나오기도 했다.

19석인 미래한국당은 한 석만 얻으면 교섭단체 지위를 확보할 수 있어 합당과 독자생존 사이에서 유불리를 계산하는 것으로도 보인다.

교섭단체가 되면 정당 보조금을 받을 수 있고, 원 구성 협상에서도 목소리를 낼 수 있다.
또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 추천위원회 구성에 있어서도 위원 한명 몫을 얻어낼 수 있다. 일종의 '위성교섭단체' 역할을 하는 것이다.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는 지난 17일 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 후 기자들을 만나 "합당 시기와 관련해서는 정무적인 판단을 하겠다"며 "21대 국회의 정치적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