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코로나 민생' 집중하는 민주당, 이달안에 2차 추경안 처리 목표

김주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4.19 17:23

수정 2020.04.19 17:53

與野 20일 국회 본회의 열고
정 부총리 '추경 시정연설' 청취
더불어민주당은 4·15 총선 압승 이후 연일 '차분 모드'를 유지중이다.

비례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과 함께 자력으로 180석 확보라는 대승을 거둔 데다 열린민주당 등 범 진보진영까지 포함하면 190석이라는 슈퍼여당의 탄생이 임박했지만, 자칫 오만함으로 비쳐질 수 있다는 판단아래 자제령을 발동중이다.

국민에게 위임받은 거대여당의 권한과 책무를 고강도 개혁완성에 적극 투영시키되 여대야소 정국을 활용한 일방독주로 흐르지 않기 위해 '겸손모드' 버전을 유지하면서 코로나19 사태 등 민생현안에 당력을 집중하겠다는 복안이다.

19일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압승으로 끝난 총선 정국 이후 코로나19로 인한 국난극복과 경제난 극복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고, 2차 추경 편성을 통한 긴급재난지원금 전국민 지급 확대 추진에 방점을 찍고 당정청 공조를 강화하고 있다. 이해찬 대표도 지난 17일 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지급하는 등 선거 기간 국민께 드린 약속을 최대한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총선 승리의 기쁨과 환호를 뒤로하고, 당면 현안인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한 민생 지원에 당력을 집중하고 있는 것이다.


민주당은 곧바로 2차 추경 심사에 착수해 가급적 이달 내에 추경안을 처리하고, 내달 중에는 전 국민이 긴급재난지원금을 수령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야당도 긴급재난지원금 전 국민 지원에 동의한 만큼 여야는 20일 국회 본회의를 열어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추경 편성과 관련한 시정연설을 청취키로 했다.

여당은 당초 소득 하위 70%에만 지급키로 한 정부 안(9조7000억)보다 3조원 이상 증액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다만 코로나 사태 장기화에 대비, 실물경제 악화 속도를 늦추고 경기회복을 위한 마중물 공급 차원에서 3차 추경편성 가능성도 열어놓고 있다.
이낙연 위원장도 "제도가 다 챙기지 못하는 사각지대를 더 꼼꼼하게 챙겨서 2차 추경, 아니면 3차 추경에라도 반드시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민주당은 야권 일각에서 '180석'의 의미를 부각하며 개헌을 제외한 모든 안건을 사실상 단독 처리할 수 있다는 '일방독주' 우려가 나오자 과거 열린우리당 시절을 복기하는 등 내부적으로 오만을 경계하고 있다.
결국 거대여당의 힘으로 각종 개혁과제를 무리하게 밀어부치기보다는 코로나 국난극복과 경제위기대응에 당정청의 정책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ju0@fnnews.com 김주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