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사설

[fn사설] 원격진료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열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4.22 17:14

수정 2020.04.22 17:14

코로나19 사태로 원격진료 도입 문제가 의료산업계의 현안으로 다시 떠올랐다. 지난 2월부터 한시적으로 허용했던 조치가 병원 내 감염을 줄이는 등 효용성이 상당 부분 확인되면서다. 윤성로 4차산업혁명위원장이 22일 회견을 통해 본격 추진 의사를 밝혔다. 아직 반대 입장인 의료계의 의견을 경청한다는 것을 전제로 해서다. 우리는 세계 수준의 의술과 인터넷 강국의 이점을 잘 접목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본다.

코로나19 사태가 터진 후 확진자 치료와 방역 대처 과정에서 의료계가 세운 공은 지대했다.
선진권인 미국과 다수 서유럽 국가들도 고전한 마당에 신속한 진단과 격리치료 등으로 한국을 방역 모범국으로 이끈 견인차였다. 다만 유증상자 동선 관리와 온라인 쇼핑과 교육 등을 가능케 한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도 코로나19를 진정시키는 데 기여한 숨은 조연이었다. 우리가 가진 이런 강점들을 살려 코로나 이후를 대비하는 건 당연하다.

더군다나 대다수 전문가들이 앞으로 유사한 신종 감염증 대유행은 언제든 다시 일어날 소지도 있다고 한다. 대면접촉을 자제하는 '언택트(비대면)'가 교육과 산업 등 사회 전반의 뉴노멀(새 표준)이 될 수 있다는 얘기다.
그렇다면 이런 시대적 흐름에 맞춰 온라인 거래와 원격교육 등에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는 게 옳다. 같은 맥락에서 본격적 원격진료 도입을 위한 규제개선 노력도 긴요하다.
정부와 의료계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내다보며 비대면 진료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머리를 맞대기 바란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