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하나원, 탈북 임산부 돌봄 협약..“사각지대 없앤다"

강중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5.13 10:23

수정 2020.05.13 10:23

하나원, 하나재단, 생명의 집 간 협약 체결
사각지대 없도록 신청시 출산, 산후조리 지원
탈북민 우리 사회 안정적 정착에 큰 도움 기대
/사진=뉴스1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하나원)는 13일 남북하나재단, 성빈센트 드뽈자비의수녀회 유지재단(생명의집)과 북한이탈 임산부 돌봄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다.

북한이탈 임산부들들은 정착 단계의 어려움은 물론 정착 지원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기 어렵고 임신과 출산, 자녀 양육에 따른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하나원은 북한이탈 임산부 정착 과정에서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단, 생명의 집과 상호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희망하는 임산부가 전문적 보호와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각 기관과 임산부를 연계하고 임산부의 출산과 산후조리, 육아 관리 등을 지원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하나원은 그동안 하나원에서 생활 중인 임산부를 대상으로 임산부 전문 상담 진행, 원내 산부인과 개설과 상시 진료 체계 안내, 주기적인 산전 진찰을 통한 의료적 관리와 산모 출산용품 등을 지원해왔다.


또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책을 홍보 전단(리플릿)을 통해 안내하고, 산후 전문 시설을 위탁 관리하는 등 통합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협약이 체결되면 북한이탈 임산부에 대한 통합 지원이 강화되고, 돌봄 서비스의 범위와 폭을 지역사회까지로 확대된다.


하나원은 협약을 통해 북한이탈 임산부가 우리나라에 입국하는 초기 단계부터 건강 증진과 출산 관리를 지원받을 수 있어 안정적으로 우리 사회에 정착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