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통합당·한국당, 조속히 합당추진.."연비제 폐지와는 별개"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5.14 16:43

수정 2020.05.14 16:43

주호영(오른쪽)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원유철 미래한국당 당대표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합당 논의기구를 구성 관련 기자회견를 하고 있다.
주호영(오른쪽)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원유철 미래한국당 당대표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합당 논의기구를 구성 관련 기자회견를 하고 있다.

[파이낸셜뉴스] 미래통합당과 비례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이 14일 조속한 시일 내 합당을 추진키로 했다.

여당에서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이 합쳐 177석으로 탄생한 만큼, 제1야당인 통합당은 한국당과 합당해 103석으로 21대 국회에서 대항마 역할을 한다는 전략이다.

보수진영 무소속 당선인 4명의 복당은 차치하고, 세를 모아 원내 제1야당으로 본격 돌입하는 통합당은 한국당의 제3교섭단체 전략은 폐기해 정공법으로 돌파키로 했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와 원유철 한국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회동을 가진 뒤 브리핑을 통해 "통합당과 한국당의 조속한 합당을 추진하고, 양당 대표는 이를 위해 합당 논의기구를 구성해서 조속히 논의를 마무리 한다"고 밝혔다.


통합당과 한국당에서 두명씩 나서 합당 논의에 속도를 내기로 한 가운데 이달 내로 합당이 마무리될 경우, 21대 국회는 177석의 민주당과 103석의 통합당 등 거대 양당체제로 시작하게 된다. 범보수 체제로 결집과 국민의당과 연대를 꾀한다 해도 최대 110석에 그친다.

원유철 대표는 "분명히 말씀드린 것은 통합당과 한국당은 형제정당이기에 총선 후 합당하고 시기는 판단해서 한다는 것이었다"며 "첫 상견례에서 합당 관련 시기와 절차 방식을 논의한 것이고 그 결과를 말씀드렸다"고 설명했다.

원 대표는 논란이 된 자신의 대표 임기 연장과 관련, "그것은 부차적인 말씀"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오는 29일 이전에 통합당과 합당을 마무리할 경우 원 대표의 임기를 연장할 필요성은 없지만, 합당이 연기됐을 경우 대표 임기 연장론이 일정부분 힘을 받을 수 있었다.

그러나 한국당 당선인들 사이에서 원 대표 임기 연장에 대한 반발 목소리가 터져나왔고, 일단 원 대표도 주 원내대표와 만나 조속한 합당 추진으로 합의하면서 합당 추진 경과에 따라 논란은 다시 커질 수 있다.

원 대표는 "오는 19일에 총의를 모으는 일정이 있어서 의견을 모아 최고위 의결을 거쳐서 추진하겠다"며 "합당은 조속한 시일 내에 무조건 한다"고 말했다.

양당이 합의문에 준연동형비례제 폐지를 넣으면서 합당의 전제조건이 될 수 있다는 지적에 주 원내대표는 이를 일축했다.

주 원내대표는 "연동형비례제 폐지와 합당은 별개"라면서 원 대표의 임기연장 여부에 대해서도 "임기 연장을 하자는 것은 몰랐다.
하지만 그 문제도 합당과는 별개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