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라임자산운용, 스타모빌리티에 투자금 반환 소송

김정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5.17 11:17

수정 2020.05.17 11:17

CB 인수대금 195억원 반환청구
라임자산운용, 스타모빌리티에 투자금 반환 소송

[파이낸셜뉴스] 라임자산운용이 스타모빌리티를 상대로 투자금 반환 소송을 제기했다. 펀드를 부실하게 운영해 이미 환매를 중단한 상황에서 금융당국의 눈을 피해 추가로 투자한 것에 대한 반환 요구여서 논란을 빚고 있다.

17일 금융투자업계 등에 따르면 라임자산운용 펀드 자산 수탁사인 한국증권금융은 최근 서울남부지법에 스타모빌리티를 상대로 195억원 규모 전환사채(CB) 인수대금 반환청구 소송을 냈다.

한국증권금융 관계자는 "라임자산운용 지시로 스타모빌리티에 원리금을 반환하도록 하는 소송을 낸 것"이라며 "증권금융은 형식상 원고" 말했다.

스타모빌리티는 라임자산운용의의 '뒷배'로 지목된 김봉현 회장이 실제 거느린 회사다. 김 회장은 스타모빌리티 자금 517억원을 횡령한 혐의도 받고 있다.


라임자산운용은 스타모빌리티에 모두 600억원가량을 투자했다. 이번 소송에서 반환을 청구하는 대상은 지난 1월 11회차 CB에 투자한 195억원인데, 당시는 라임자산운용이 펀드를 부실하게 운용한 사실이 드러나 환매가 중단되고 금융당국 검사까지 받던 시기다.

라임자산운용은 이미 400억원가량을 투자한 스타모빌리티가 경영난에 빠져 기존 투자금도 회수하기 어려워졌는데도 불구하고 추가로 195억원을 스타모빌리티에 투자한 것으로 나타나 논란을 키웠다.


당시 라임자산운용은 먼저 투자한 400억원 중에서 200억원을 스타모빌리티로부터 돌려받는 것을 조건으로 195억원을 투자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라임자산운용은 스타모빌리티로부터 투자금을 회수하지 못했다.
이번 소송은 투자금을 모두 날릴 가능성이 높아진 라임자산운용이 일부라도 회수하기 위해 대응에 나선 조치로 풀이된다.

map@fnnews.com 김정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