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시민당과 합당 마친 민주당..다음은 열린민주당?

장민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5.18 16:48

수정 2020.05.18 16:48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이 18일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과 합당 작업을 완료하면서 정치권은 범여권 정당인 열린민주당과의 합당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양당 합당이 현실화되면 180석의 '초거대여당'이 탄생한다. 단독으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이 지정이 가능해 21대 국회에서 막강한 입법 추진력을 확보한다. 열린민주당이 민주당으로 공을 넘기며 사실상 합당 결정권을 쥔 민주당은 여전히 신중론을 펴고 있다. 하지만 당내 일부 중진들이 합당론에 군불을 지피고 있어 범진보 통합을 명분으로 민주당이 전격 합당으로 선회할 수 있다는 전망이 여전하다.

18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과 시민당은 이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합당신고서를 제출했다.
선관위 승인이 나면 지역구 163석, 비례대표 14석 등 총 177석의 거대여당이 공식 출범한다. 과반을 훌쩍 넘는 의석을 확보해 21대 국회의 입법·행정 주도권은 여당으로 넘어갔다.

일단 민주당은 합당 가능성에 선을 긋고 있다. 양당은 지난 4·15 총선에서 민주당 공천탈락에 불복한 인사들이 열린민주당으로 옮겨가면서 갈등을 빚었다. 당시 이해찬 대표가 "복당 불허"를 천명하며 경고를 보냈음에도 열린민주당이 끝내 비례대표 후보들을 내면서 괘씸죄에 걸렸다는 목소리가 높다.

당내 기류가 바뀐 건 지난 13일 문재인 대통령이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에 당선 축하 전화를 건 것이 알려지면서다. 최 대표는 지난 2018년부터 1년 6개월여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낸 대표적 '친문'(친문재인) 인사다. 정치권에선 문 대통령이 최 대표에 힘을 실어주면서 민주당에 합당 신호를 보낸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중진들도 합당 찬성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김두관 의원은 지난 14일 "열린민주당과 협력을 못 할 이유가 없고 오히려 안 하는 것이 이상할 정도"라고 했고, 우상호 의원도 다음날 "같은 계열의 정당들이 나뉘어 있는 것은 바람직한 일은 아니어서 당연히 통합이 원칙"이라고 말했다.

열린민주당은 민주당에서 합당을 제의하면 언제든지 논의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최 대표는 "(합당을) 마다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