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은행

금융당국, 6개 금융그룹 그룹위험 평가 3·4분기 첫 실시

임광복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5.19 15:05

수정 2020.05.19 15:05

교보, 미래에셋, 삼성, 한화, 현대차, DB 금융그룹 대상
금융그룹감독제도 개선방안. 금융감독원 제공
금융그룹감독제도 개선방안. 금융감독원 제공

[파이낸셜뉴스] 금융당국은 코로나19 영업환경 변화 등에 따라 교보, 미래에셋, 삼성, 한화, 현대차, DB 6개 금융그룹의 다양한 위험을 종합고려하는 그룹위험 평가를 3·4분기 중 처음 실시한다.

금융그룹 주요 정보를 한눈에 보는 '통합공시'를 9월말부터 실시하고, 6개 금융그룹 모두 '금융그룹 내부통제체계'를 3·4분기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19일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그룹감독협의체'를 개최하고, 자본적정성 평가체계 개편, 통합공시 도입, 그룹 내부통제체계 도입 등 세부 추진방안을 논의했다.

금융당국은 현행 전이위험 평가와 집중위험 평가를 통합해 다양한 그룹위험을 종합 고려하는 '그룹위험 평가'(단일 평가체계)를 올해 중 도입할 계획이다.

이날 금융그룹감독협의체에선 '금융그룹 통합공시 방안' 세부기준을 확정하고, 6개 금융그룹들은 9월에 최초로 통합공시 할 예정이다.

금융그룹 차원의 내부통제 수준 향상을 위해 대표회사를 중심으로 금융그룹 내부통제체계를 하반기 중 구축한다.

손 부위원장은 "금융그룹감독 제도개선 사항을 조속히 안착시키고 법제화를 앞당기기 위해 감독당국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최근처럼 변동성이 확대된 금융시장에선 금융그룹 내 위험 전이 가능성이 더욱 높은 만큼 금융당국이 면밀하게 모니터링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제통화기금(IMF)은 올해 한국 '금융부문평가(FSAP)' 결과와 관련해 시스템적으로 중요한 비지주 금융그룹의 효과적 그룹 감독을 위해 조속한 법적근거 마련을 권고한 바 있다.


또 금융그룹감독의 조속한 법제화를 위해 감독당국이 업계와 긴밀히 소통하고 다양한 의견이 법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등 입법과정 준비에 만전을 당부한바 있다.

lkbms@fnnews.com 임광복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