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칼럼 서초포럼

[여의나루] 어둠 속에 빛나는 달빛동맹

김충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5.26 17:21

수정 2020.05.26 17:21

[여의나루] 어둠 속에 빛나는 달빛동맹
작명이 반이라고 한다. '달빛동맹'이란 단어를 처음 들었을 때 딱 느꼈다. 대구와 광주의 옛 지명인 '달구벌'과 '빛고을'의 앞 자를 따서 지었다고 한다. 참으로 잘 지은 고운 이름이다. 이 단어를 처음 접한 것은 2017년 초 서울지방변호사회 회장으로서 대한변호사협회 소속 14개 지방변호사회 회장들 모임인 전국지방변호사회장협의회에 참석했을 때다.

대구와 광주의 변호사회 회장들이 어깨를 걸고 술잔을 나누면서 달빛동맹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두 지방변호사회는 상호발전을 도모하면서 영호남 교류증진을 통한 지역발전과 법률문화 향상에 기여하자는 목적하에 달빛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정기적으로 간담회, 등산 등 교류를 하면서 친분을 다지고 있다.

양 회의 창립 70주년을 맞이한 2018년에는 동서화합을 뛰어넘어 남북통일을 염원하는 '평화통일기원 공동선언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대구와 광주는 물리적 거리보다 심리적 거리가 더 멀 것이라고 생각해왔는데, 참으로 신선한 충격이었다. 알고 보니 영호남을 대표하는 두 도시 간에 지역갈등을 해소하고, 국민대통합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이미 2013년 3월에 '달빛동맹 공동협력협약'을 체결했다고 한다.

기억 속에 잠겨있던 달빛동맹을 다시 떠올리게 한 것은 코로나19였다. 대구와 광주는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마스크 등 구호물품을 서로에게 보내면서 도움을 주다가 대구에서 확진자가 급증, 병상 확보가 어려워지자 광주 병원에서 대구의 확진자들을 이송받아 치료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암울한 현실에 달빛동맹이 한줄기 빛을 비춰줬다.

이처럼 사회 각 영역에서 영호남의 지역 장벽을 무너뜨리고 있는데, 정치에서는 장벽이 아직도 높고 두껍기만 하다.

지난 제21대 총선 결과를 보면 더불어민주당은 지역구 의석에 있어서 광주와 전남 100%, 전북 90%를 석권했고 미래통합당은 경북 100%, 대구 92%를 차지했다. 실상을 보면 전북과 대구, 울산의 무소속 1석도 뿌리가 같은 당 출신이다.

지역감정이 언제부터 생겼는지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정치적 이용으로 골이 깊어졌다고 보는 데는 이론이 없다. 남북통일을 꿈꾼다면 동서갈등은 이제 극복돼야 한다. 다행히 정치에도 이런 시도가 계속돼 왔다. 지난 21대 총선에서 지역구도를 넘고자 한 출마자가 여럿 있었는데, 미래통합당의 천하람 후보가 인상깊었다.

대구 출신인 그는 청년영입 케이스로 꽃길을 걸을 수 있었다. 하지만 지역주의를 타파하겠다는 신념과 열정으로 과감하게 전혀 연고가 없는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에 출마했다. 비록 높은 기성정치의 벽을 단박에 넘지는 못했지만, 그는 벽 너머에 희망이 있음을 보여줬다. 이미 장벽의 꼭대기에 올라서서 멀리 내다본 용기와 경험을 가진 그는 조만간 동서통합과 새로운 정치의 아이콘이 될 것이다.


국회의원은 특정한 지역구, 정당, 이익집단의 대리인이 아니라 이를 넘어서는 국민 전체의 대표자이다. 지역구도를 뛰어넘는 큰 정치를 할 헌법상 의무가 있다.
어두운 밤길에 은은한 달빛이 유용하듯, 새로이 시작하는 제21대 국회의원들은 아직 지역감정이 남아있는 암울한 정치현실에 주저앉지 말고 달빛동맹이 비춰 주는 올바른 길을 찾아가기를 기대해본다.

이찬희 대한변호사협회장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