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LG전자 블록체인에 눈독...헤데라 해시그래프 운영위 참여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5.28 11:09

수정 2020.05.28 11:09

카카오 클레이튼 이어 글로벌 블록체인으로 보폭 넓혀
 

블록체인 기술을 가전 생태계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모색
 
[파이낸셜뉴스] LG전자가 글로벌 블록체인 플랫폼 헤데라 해시그래프 운영위원회 멤버로 참여한다. 지난해 카카오 블록체인 자회사 그라운드X가 운영하는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 운영위에 참여한 데 이어 빠른 처리 속도에 특화된 블록체인 플랫폼 ‘헤데라 해시그래프’와 블록체인 기술을 공동연구하고 사업기회를 발굴키로 한 것이다. 특히 LG전자는 가전과 블록체인 기술을 연계한 서비스 출시를 핵심 목표로 제시했다.

헤데라 해시그래프 운영위원회 현황 / 사진=LG전자
헤데라 해시그래프 운영위원회 현황 / 사진=LG전자

LG전자는 “글로벌 분산원장 플랫폼인 ‘헤데라 해시그래프(Hedera Hashgraph)’의 운영위에 참여한다”고 28일 밝혔다.

LG전자는 보잉, 도이치텔레콤, 구글, IBM, 노무라홀딩스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는 헤데라 해시그래프 운영위 중 유일한 가전업체다. LG전자는 헤데라 해시그래프 운영위원들과 블록체인 선행기술을 연구하는 한편 사업기회도 공동 발굴할 계획이다.


또 헤데라 해시그래프 운영위원회는 블록체인 플랫폼 기술을 업데이트하고 네트워크 참여자를 선정하는 등 다양한 의사결정도 함께 한다.

특히 LG전자는 블록체인 플랫폼 보안에 주목했다.
분산원장 플랫폼은 거래정보를 특정 중앙서버에 기록하지 않고, 네트워크 내 모든 참여자(노드, Node)가 분산 관리하므로 데이터 위변조가 어렵기 때문이다.

LG전자 E&M(엔터테인먼트&모바일 커뮤니케이션즈) 센터장인 조택일 전무는 “블록체인 기술은 고객가치를 높일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며 “가전과 블록체인 기술을 연계한 서비스로 고객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다가올 블록체인 시대를 준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헤데라 해시그래프 최고경영자(CEO) 만스 하몬도 “LG전자는 전 세계 고객과 파트너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새로운 기술을 선도적으로 채택해 왔다”며 “글로벌 가전업계를 이끌고 있는 LG전자와 협력해 블록체인 기술을 가전 생태계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