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여야정 국정협의체' 재가동되나…김태년 "회동 정례화 협의"

장민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5.28 18:31

수정 2020.05.28 18:31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여야 원내대표 오찬 회동에 앞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오른쪽),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여야 원내대표 오찬 회동에 앞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오른쪽),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파이낸셜뉴스] 여야 원내대표가 28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청와대 오찬 회동에서 사실상 중단된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재가동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못박자는 것은 아니고, 자주 만나서 소통하고 대화하자는 이야기를 했다. 그런 형식으로 오늘 같은 자리는 자주 만들어질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가 회동한 건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첫 회의가 열린 2018년 11월 5일 이후 1년 6개월 만이다.


김 원내대표는 "형식과 기간 관련해서는 청와대 비서실과 논의해 정례화 등의 문제를 추후 협의하면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에게 야당과의 소통을 위해 특임장관 신설을 제안하기도 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명박정부 시절 2009년 8월부터 2010년 8월까지 1년여간 특임장관을 맡은 바 있다. 당시 전년 대비 정부법안 통과율이 4배나 늘어났다고 주 원내대표는 설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주 원내대표가 특임장관은 대체로 의원들이 맡아 야당도 부담없이 만나고, 야당 의원과 소통을 강화할 수 있어서 법안처리 양이 많아진다는 말을 하셨다. 이에 대통령이 비서실장에게 한 번 논의해보라고 하셨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두 사람에게 여야 협치를 당부하면서 '국회가 제때 열려, 법안처리를 제때 해주시면 업어드리겠다'고 웃으며 말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3차 추가경정예산 처리와 고용보험 관련법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후속법안 등의 처리를 당부했다.

이에 주 원내대표는 국민이 안심하실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면서도 추경이 올해만 3차례 편성된 만큼 재원 조달방안과 효과, 기편성된 예산의 적절한 집행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다만, 양당 원내대표는 법제사법위원회의 체계·자구 심사권 폐지 여부를 놓고는 평행선을 달렸다.


김 원내대표는 "주 원내대표는 체계자구심사권이 필요하다고 주장했고, 저는 체계자구심사권을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