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강경화 "국제사회 갈등 고조 우려" '국익 최대 보장' 대책마련에 고심

강중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5.28 18:20

수정 2020.05.28 18:20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8일 서울 사직로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제7차 외교전략조정 통합분과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범석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8일 서울 사직로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제7차 외교전략조정 통합분과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범석 기자
격화되는 미·중 갈등에 우리 정부도 고심 속에 대책마련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28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제7차 외교전략조정 통합분과회의에서 "고조되는 국제사회 갈등과 그 파급효과에 대한 우려를 알고 있고, 정부도 관련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열린 회의에서는 미·중 갈등 심화 속에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한국의 군사동맹인 미국과 최대교역국인 중국의 갈등 속에 국익을 최대한 보장하기 위한 외교전략 수요는 현재 그 어느 때보다 높다.


회의는 강 장관의 모두발언까지 공개되고 비공개로 진행됐다. 모두발언에서 강 장관은 최근 미·중 갈등에 대해 직접적 언급은 피했다. 하지만 이날 발언은 모두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표결과 이에 따른 미국의 대중국 제재 움직임 속에서 나와 이목을 끌었다.

현재 미국과 중국은 홍콩 문제를 두고 격돌하고 있다. 중국은 홍콩의 반정부 시위를 전면 차단하는 홍콩 국가보안법을 이날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표결한다. 이에 맞서 미국은 홍콩에 대한 특별지위 박탈을 예고하는 등 대중국 제재를 경고했다. 특히 미국 정부는 동맹국 외교당국자들을 불러 홍콩 국가보안법에 대한 반대, 반중국 경제블록인 '경제번영네트워크(EPN)' 동참 등 대중국 제재 참여를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중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정부는 실리를 추구하며 대외적으로는 모호성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이날 회의 직후 이성호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은 "최근 미·중 갈등으로 불거진 현안에 대한 얘기와 EPN 구상과 연관된 방향성 등이 논의됐다"면서도 "홍콩 국가보안법에 대한 구체적 논의는 없었다"고 강조했다.


이 조정관은 "오늘 당장 논의해서 결론을 내자는 자리가 아니었고, 우리의 큰 전략이나 방향성을 점검하고 이해하는 자리였다"면서 "오늘 결론을 낼 문제가 아니다"라고 부연하는 등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였다. 미·중 양국 간 갈등 와중에서 섣부른 논의 결과가 외교갈등으로 번질 수 있는 만큼 우리 정부로선 이처럼 신중할 수밖에 없는 처지로 풀이된다.


특히 두 나라가 주변국을 상대로 편가르기 경쟁을 벌이는 상황에선 더욱 우리의 선택 폭이 좁아질 수밖에 없는 처지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