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靑, DLF 징계 관련 윤석헌 금감원장 조사

뉴스1

입력 2020.06.01 06:15

수정 2020.06.01 06:37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 =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최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을 시중은행들에 대한 감독 문제와 관련해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지난 3월초 금감원에 대한 감찰조사를 실시한 데 이어 윤 원장을 조사하면서 교체설까지 나온다.

청와대는 최근 윤 원장을 청와대로 불러 대면조사를 진행한 것으로 1일 전해졌다. 민정수석실은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와 관련한 금감원의 시중은행장 중징계 문제 등을 놓고 윤 원장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DLF 사태와 관련한 금감원의 감독은 뒷말이 상당했다. 금감원의 책임 회피 논란뿐 아니라 임원 징계로 인해 금융회사 인사 개입 의혹까지 일었다.
청와대가 금감원의 조치가 적당했는지를 비롯해 징계가 과도했는지 등도 들여다본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3월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의 금감원에 대한 감찰 역시 DLF, 라임자산운용의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 등의 금융사고가 계속되자 금감원의 책임을 살피기 위한 조사라는 관측이 나왔다.

당시 조사에서도 금감원 감독 권한의 오·남용 가능성을 살피고 있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금감원이 이들 시중은행장에 대한 징계가 너무 지나치다는 비판이 일었던 것이다.

DLF 관련 시중은행 임원들에 대한 징계 이후 일었던 우리은행 휴면계좌 비밀번호 무단 도용 사건 등도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우리은행 직원들이 2018년 1~8월 고객들의 휴면계좌 비밀번호를 무단으로 도용한 사건으로 2018년 11월에 금감원에 보고됐다. 금감원이 무단도용 사건을 파악할 때만해도 아무런 조치도 없다가 올해 초에서야 관련 사실이 알려지면서 DLF 사태 관련 시중은행장을 중징계하기 위한 여론잡기용으로 뒤늦게 꺼내들었다는 지적이 나왔다.


최근 금감원장 교체설이 고개를 들고 있다. 윤 원장의 임기는 1년이 남았지만 벌써부터 여러 후임 인사평이 돌고 있다.
청와대의 윤 원장에 대한 조사를 놓고 금융권에선 여러 해석이 제기될 전망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