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정부 학원 방역 칼 빼들자…학원들 "코로나19 감염 예방 만전"

뉴시스

입력 2020.06.01 17:50

수정 2020.06.01 17:50

"특정 학원 사안으로 전체 규제, 큰 고통" 토로도 5월 학원 감염 학생 20명…강사 등 확진자는 7명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양천구청 관계자와 양천구 새마을지도자협의회, 마을사랑방역봉사단 등이 1일 오후 서울 양천구의 한 학원을 방역하고 있다. 2020.06.0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양천구청 관계자와 양천구 새마을지도자협의회, 마을사랑방역봉사단 등이 1일 오후 서울 양천구의 한 학원을 방역하고 있다. 2020.06.01. photo@newsis.com
[세종=뉴시스] 이연희 기자 = 한국학원총연합회(학원연합회)가 1일 학원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수단을 강구해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입장문을 내놨다.

학원연합회는 이날 "최근 산하조직을 통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강화된 학원 내 방역 조치사항을 온·오프라인으로 수차례에 걸쳐 안내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달 초 이태원 클럽을 방문했던 인천 학원강사가 직업과 이동수단 등을 숨겼던 일이 발생한 이후 7차 감염까지 이어진데다, 이후 미술학원, 보습학원, 단과학원 등에서 강사를 통해 원생이 확진되는 사례가 나오면서 학원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내놓은 대책으로 풀이된다. 지난 한 달 동안 학원 관련 학생 감염 사례는 20명이며 학원 강사와 직원 등의 확진 사례가 7명이다.


학원연합회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정부 지침에 적극 동참하며 철저한 방역에 앞장서온 전국 8만6000여 개 학원 전체가 그 동안의 노력은 물거품 되고 비난만 받고 있으며, 큰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이들은 "대다수 학원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과 교육부 권고에 따라 2월부터 자발적으로 휴원을 실시하는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적극 동참해왔다.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된 이후에도 더욱 철저히 방역에 임하고 있다"며 "이태원 클럽에서 시작해 지역 물류센터를 통한 감염으로 수도권에 다시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학원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더 이상 학원에 내 감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강력 대응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출입자 명부 관리 ▲출입자 증상 확인 및 유증상자 등 출입 제한 ▲마스크 착용 ▲수업 전후 실내소독 및 방역대장 작성 ▲강의실 수강생 간격 최소 1m 이상 확보 ▲주기적 환기 등 고위험시설 수준의 방역 지침을 강화했다.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은 학원에 노래방이나 PC방, 유흥시설과 같이 운영자제 행정명령을 내렸으며, 문을 열 경우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지 않으면 고발 또는 집합금지(운영금지) 명령을 내리기로 했다.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지자체 등은 지난달 29일부터 오는 14일까지 문을 연 학원이 방역수칙을 제대로 지키는지 합동점검하고, 특히 3차 등교 전인 1일과 2일 수도권 학원밀집구역에 대한 집중점검을 실시하겠다고도 밝혔다.


학원연합회는 "교육부 등 관계 부처와 긴밀하게 소통하며 학원 내 방역 강화를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실천해 나갈 계획"이라면서도 고충을 토로했다.

이유원 학원연합회장은 "전국 대다수 학원은 2월부터 시작된 장기 휴원으로 폐원을 고민할 만큼 어려움 겪고 있다"며 "특정 학원에서 발생한 사안만 가지고 학원 전체를 규제하는 것은 가뜩이나 어려운 학원에 큰 고통을 주는 일"이라고 전했다.


그는 "전국 100만 학원교육가족도 학부모 나아가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방역을 더욱 강화하고 생활 속 거리두기 등 예방조치를 철저히 하며 학생들 안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dyhle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