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의왕시 교통약자 이동편의 ‘올 A’…경기도 조사

의왕시 교통약자 이동편의 ‘올 A’…경기도 조사
의왕시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만족도 조사 결과 우수. 사진제공=의왕시


[의왕=파이낸셜뉴스 강근주 기자] 의왕시는 경기도가 실시한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 교통수단, 여객시설, 보행환경 3개 부문 모두에서 상위 5위권에 드는 유일한 지자체가 됐다.

이만재 교통행정과장은 3일 “특별교통수단을 더욱 확충하고, 버스 정류장의 턱, 보도 위 점자블록, 횡단보도 대기시간 표시기 등에 대한 세심한 관리로 교통약자가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환경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경기도가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 지원계획 수립을 위해 의왕시민 중 장애인, 고령자, 어린이, 임산부, 영유아동반자 4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만족비율(보통 포함)이 교통수단 부문 87.4%, 여객시설 부문 86.4%, 보행환경 부문 79.1%로 나타났으며, 불만족스럽다는 답변은 항목별 12.6%, 13.6%, 20.9%에 불과했다.

의왕시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는 휠체어를 탄 채로 차량에 탑승할 수 있는 슬로프형 차량을 법정 보유 대수인 9대보다 22%나 많은 11대를 갖추고 이동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작년 해당 서비스 이용 건수는 1만4000건을 넘어섰다. 특히 올해 초에는 차량 이용요금 인하와 이용대상 기준을 확대하는 등 교통약자 이용 편의 향상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의왕시는 여객시설 이용 편의성을 높이고자 의왕역 에스컬레이터 설치를 올해 10월 준공할 예정이고, 신속-정확한 교통정보 안내를 위한 버스정보시스템(BIS) 확충 및 개선, 차세대지능형 교통시스템 구축사업 추진, 버스 승강장 내 한파 저감장치 및 방풍시설 설치 등을 추진해 왔다.


보행환경 부문에선 어린이-노인 등 교툥약자를 위한 보호구역 21개소의 교통환경 개선에 주력하고 있다. 도로 도색, 미끄럼방지 포장, 안내판-안전펜스와 같은 안전 시설물 설치 외에도 보행신호 대기를 위한 접이식 의자 및 햇빛 가리개 설치로 교통약자 배려 시설을 지속 설치하고 있다.

한편 의왕시는 올해 어린이의 안전한 통학환경 조성을 위해 교통안전지도사 사업 운영하고 초등학교 주변에 옐로카펫을 설치할 예정이다.

kkjoo0912@fnnews.com 강근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