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정청래 "금태섭, 경징계 아닌 중징계했어야"

김주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6.05 09:32

수정 2020.06.05 09:32

정청래·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을 나서고 있다. 2020.6.1/뉴스1
정청래·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을 나서고 있다. 2020.6.1/뉴스1
[파이낸셜뉴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당의 금태섭 전 의원 징계를 두고 "경징계가 아닌 중징계를 했어야 한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4일 YTN 라디오에 출연해 "징계하는 것이 문제는 없다고 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의원은 당이 금 전 의원을 경징계한 것에 대해 "당시 총선을 앞둔 상황이기 때문에, 오히려 '총선 때 불이익을 주려는 것 아니냐, 쳐내려는 것 아니냐' 이런 오해 소지가 있어서 총선 이후에 오히려 자연스럽게 경징계로 가지 않았나"고 설명했다.

정 의원은 "윤리심판원은 당 대표와 무관한 독립기구"라며 "그래서 그것은 당 지도부가 좌지우지할 수 없고, 왈가왈부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오히려 윤리심판원의 징계에 대해서 왈가왈부하는 것 자체가 당원 당규를 잘 몰라서 하는 말"이라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또 "당의 정체성, 방향, 강령, 이런 것들이 있지 않느냐. 어차피 문재인 대통령이 공수처 대선 공약을 했고, 또 당론을 정했는데 거기에 대해서 찬성하지 않는다면 민주당을 같이 해서는 안 되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앞서 지난달 민주당 윤리심판원은 금 전 의원이 지난해 국회 본회의에서 당론인 공수처법에 기권을 행사했다는 이유로 금 전 의원을 징계(경고 처분)했다.
금 전 의원은 이에 위헌적 징계라며 재심을 청구한 상태다.

ju0@fnnews.com 김주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