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유통

유통가 새로운 대세, 가성비·가심비 아닌 '가안비'

조윤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6.06 07:37

수정 2020.06.06 07:36

유통가 새로운 대세, 가성비·가심비 아닌 '가안비'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개인 위생을 넘어 안전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유통가에도 '가안비'가 대세로 떠올랐다.

한동안 소비 트렌드를 이끌던 가성비와 가심비를 대신해 '가안비', 즉 자기만족이나 가격 대비 성능을 따지기 보다는 비용을 좀 더 지불하더라도 건강과 안전을 생각해 과감히 지갑을 여는 고객이 늘어난 것이다.

6일 옥션이 최근 한 달(5/4~6/3)을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카테고리별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위생관리 및 안전용품 관련 수요가 전반적으로 늘었다.

살균램프(110%), 초음파세척기(765%) 등 위생 관리 용품의 인기가 높았고, 친환경 젖병 세정제(183%), 젖병 살균건조기(55%) 등의 영유아용 위생관리 용품도 판매가 증가했다.

가정 내 안전에 대해서도 전보다 더 신경 쓰는 모습이었다. 도어스토퍼 등 생활안전용품은 52%, 방범용품은 47%, 창문 잠금장치는 49% 판매가 늘었다.
가스·화재감지기, 안전 점검·표시기도 각각 41%, 27% 더 많이 팔렸다. 영유아, 노약자를 위한 가안비 용품도 인기를 끌고 있다. 미끄럼 방지매트(60%), 목욕보조용품(38%), 보행보조기(350%)도 잘 팔렸다.

그 중에서도 자동차 관련 안전용품 판매가 무려 9배(809%)나 증가했다.
주로 2차 사고 방지를 위한 삼각대나 사고예방 표시등을 비롯, 차량용 소화기부터 유사시 비상탈출을 위한 해머와 안전벨트 커터 등 다양한 용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옥션에서 판매하는 대표 가안비 상품으로는 '리드센스 스텐레스 방범창', '고려화학매트 에코 놀이방매트' '아트로마 차량안전삼각대', '불스원 스프레이 강화액 소화용구', '베이스어스 차량용 비상탈출 해머·안전벨트 커터' 등이 있다.


옥션 리빙팀 김한수 팀장은 "각종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생활용품의 수요가 골고루 증가하고 있다"며 "코로나 정국을 겪으면서 사회 전 분야에 안전에 대한 의식이 높아져, 일상 생활에서 무심코 지나쳤던 부분까지 챙기려는 경향이 소비 트렌드에도 고스란히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