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KISA, 산업 제어시스템 보안 교육 개최‥전문성 높인다

스마트제조 보안 강화 목적
6월 23일까지 온라인 접수, 선착순 30명

KISA, 산업 제어시스템 보안 교육 개최‥전문성 높인다

[파이낸셜뉴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스마트제조 분야의 보안 강화를 위해 주요정보통신기반시설과 민간 산업 제어시스템 운영자를 대상으로 한 ‘산업 제어시스템 보안 교육’을 오는 25일과 26일 경기도 분당시 판교 정보보호 클러스터에서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최근 스마트제조 분야의 핵심 요소인 산업 제어시스템이 주요 정보통신기반시설을 비롯, 스마트공장 등 기존 제조산업 분야에 확산되면서 이를 대상으로 한 사이버보안 위협이 현실화되고 있다.

특히 사이버공격은 국민 안전과 기업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어 보안 강화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는 상황이다.

이에 KISA는 산업 제어시스템 보안을 담당하는 실무인력의 역량 강화 등을 위해 이번 시범교육을 마련했다.

주요 교육내용은 △제어시스템 구조 및 구성요소 △제어시스템 보안 위협 △국외 제어시스템 사고사례 △국내외 제어시스템 보안 요구사항 △제어시스템 보안 표준과 인증 △PLC·HMI 취약점 탐지 실습 등으로 구성됐다.

교육 신청 방법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온오프믹스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KISA는 또 산업 제어시스템 운영자가 자발적으로 보안 역량을 제고할 수 있도록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의 산업 제어시스템 보안 가이드(SP800-82) 등 참고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스마트제조 유관부처·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 지역 중소 스마트공장 대상 무료 보안취약점 점검 등 스마트제조 분야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신대규 KISA 사이버침해대응본부장은 “스마트제조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국가 혁신성장을 이끌어가는 핵심산업 가운데 하나”라면서 “KISA는 앞으로 보안 인재양성을 비롯해 산업 제어시스템의 보안성 시험이 가능한 보안리빙랩 구축 및 스마트제조 분야의 보안 참조 모델 개발 등 국내 제조 산업이 정보보안이란 날개를 달고 힘차게 도약할 수 있도록 보안 강화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gogosing@fnnews.com 박소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