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포스트 >

[글로벌포스트] "美 정부, 페이스북 리브라에 적극 개입해야"

[파이낸셜뉴스] 페이스북의 가상자산 '리브라'가 미국 달러에 위협이 될 것이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미국 정부가 리브라에 직접 개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5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창업초기기업)들의 투자금 유치를 지원하기 위해 규제를 완화하도록 하는 일명 '잡스법'의 아버지로 불리는 데이비드 읠드(David Weild) 전 나스닥 부회장이 "미국 정부는 페이스북의 리브라에 개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페이스북은 현재 25억 명의 유저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페이스북의 스테이블코인은 달러에 위협이 될 것"이라고 전제하고 "리브라가 해외에서 발행될 것이라는 것은 미국 정부가 이를 거의 통제하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그는 "텔레그램 ICO(가상자산 공개)를 둘러싼 미국 정부의 입장은 달러의 잠재 경쟁자를 없애는 것이 아닌 불법 증권으로부터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글로벌포스트] "美 정부, 페이스북 리브라에 적극 개입해야"

■美 CFTC 위원장 "블록체인 산업, 구체적인 규칙보다 규제원칙 필요"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위원장 히스 타버트(Heath Tarbert)가 "미국이 블록체인과 디지털 자산 산업을 선도해 나가려면, 지나친 규칙보다는 원칙에 입각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각 사업마다 일일이 규제를 만들기 보다는 규제 원칙을 정해 기업들이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장을 열어줘야 한다는 주장으로 풀이된다. 15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타버트 위원장은 "금융 규제는 구체적인 규칙보다는 보다 넓은 원칙에 입각해야 한다"며 "원칙은 불필요한 절차를 줄이고, 이상적인 상황에서 혁신을 장려한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원칙에 입각한 규제는 법과 준법과정에서 대한 잘못된 행동과 체크리스트 식의 접근을 막는다"고 설명했다.

■카사, 마이크로소프트 DID 툴 '아이온' 지원
가상자산 보안 솔루션 제공업체 카사(Casa)가 15일(현지시간) 공식 블로그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의 비트코인 블록체인 기반 탈중앙화 신원인증(DID) 툴 아이온(ION)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카사는 "마이크로소프트의 ION 솔루션 프로토타입 출시 이후 카사는 내부적으로 ION 노드를 운영, 평가하며 피드백을 제공해왔다"며 "세계에서 가장 안전하고 유연한 네트워크인 비트코인을 새로운 세대의 안전한 디지털 신분 기반으로 이용하는 것은 타당하다"고 ION 지원 배경을 설명했다.

■유튜브, 비트코인닷컴 유튜브 채널 접근 차단
유튜브가 가상자산 관련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차단하고 있다. 가상자산 전문 미디어 미디어 비트코인닷컴은 15일(현지시간) 공식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닷컴의 공식 유튜브 채널이 유튜브에 의해 접근 차단(Ban)됐다"며 "현재 유튜브 측에 비트코인닷컴의 채널이 유튜브 서비스 약관을 위반하지 않았다는 설명문을 보낸 상태"라고 밝혔다.

cafe9@fnnews.com 이구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