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부산 제조업 혁신할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 담금질

노동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6.17 16:12

수정 2020.06.17 16:12

[파이낸셜뉴스] 부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김문환)과 부산테크노파크(원장 최종열)는 17일 동주대학교 내 스마트공장 테스트베드에서 부산지역 유관기관과 함께 제조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을 위한 부산제조혁신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제조혁신 유관기관들과 협력해 스마트공장 신규 구축과 고도화 지원, 컨설팅 및 직원교육, 대·중견기업과 협력 중소기업간 상생협력 시스템 구축 방안 등을 논의했다.

부산제조혁신협의회는 부산지역 중소중견기업의 제조공정 혁신을 목표로 지난해 3월부터 부산중기청을 중심으로 부산시, 부산테크노파크, 중소기업중앙회 부산울산지역본부 등 관내 12개 제조 혁신 유관기관 및 단체가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에 힘써왔다.

그 일환으로 동주대학교에 마련한 스마트공장 테스트베드는 아파트 모델하우스처럼 스마트공장의 표준모델을 제시해 관내 기업의 스마트공장 이해도를 높이고 스마트제조설비 구축이 용이하도록 전국 최초로 구축한 스마트공장 지원센터다.

▲부산스마트제조혁신센터 내부 전경. /사진=부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
▲부산스마트제조혁신센터 내부 전경. /사진=부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
현재 테스트베드는 부품이송(무인운반차), 조립(증강현실 작업지시시스템), 비전검사(인공지능 활용), 재고관리(IoT 활용) 기능을 갖춘 조립라인을 구축 완료했다.

나아가 오는 12월까지 사출공정 및 금속가공라인, 작업장 안전관리시스템 등을 구축 완료하고 부산지역 스마트공 수요기업 및 공급기업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김문환 부산중기청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에 신속 대응하기 위해 스마트공장 구축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면서 “최근 K-방역물품 진단키트 업체에 스마트공장 도입 후 생산성 대폭 증가하는 등 실질적인 효과가 나타난 만큼 관내 기업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defrost@fnnews.com 노동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