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코빗-에이블컨설팅, AML 시스템 구축 계약

김소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6.17 17:02

수정 2020.06.17 17:02

가상자산 거래소 코빗이 자금세탁방지(AML) 역량 강화를 위해 에이블컨설팅과 AML 컨실팅 및 시스템 구축 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코빗은 내년 3월 가상자산사업자(VASP)의 AML 의무를 골자로 한 개정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 시행을 앞두고 선제적으로 금융권 수준의 보안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방침이다. 에이블컨설팅은 AML 규제준수 및 컨설팅 전문 업체로 국내 시중은행과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AML 시스템 구축과 자금세탁관련 컨설팅을 수행했다. 코빗은 이번 솔루션 도입을 통해 고객확인의무, 고객위험평가, 요주인물 필터링, 의심거래보고(STR), 고객현금거래보고(CTR) 등 AML 전반 시스템을 구축한다. 또, 위험평가 지표 관리 및 금융정보분석원(FIU) 보고절차 구축, 자금세탁 위험평가 모델 개발 등 위험기반접근(RBA, Risk based Approach) 시스템도 도입한다.


코빗은 향후 AML 관련 시스템과 인력을 은행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FIU와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가 가상자산사업자에 권고한 AML 요구사항과 개선요건 등을 특금법 시행전에 모두 완료하겠다는 목표다.
코빗 오세진 대표는 "은행 수준까지 자금세탁방지 시스템을 강화해 제도권 진입으로 가는 선제적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며 "고객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환경 조성과 자금세탁방지 이슈의 선제적 대응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 말했다. srk@fnnews.com 김소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