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김연철 장관 사퇴 파장...외교안보라인 교체 도화선?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6.18 16:37

수정 2020.06.18 16:53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외교안보통일자문회의에 참석해 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외교안보통일자문회의에 참석해 있다.

[파이낸셜뉴스] 남북관계 악화를 이유로 김연철 통일부 장관의 사의 표명이 문재인 정부 외교안보라인 교체의 기폭제로 이어질지 주목을 받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결정을 미루고 김연철 장관 사표 수리를 고심하고 있는 가운데 18일 열린 긴급 외교안보통일자문회의에 김 장관은 참석하지 않았다.

여권에선 김 장관 외에도 청와대 참모진에 대한 책임론이 제기돼 청와대 외교안보라인은 물론 외교부, 국방부로 개각수요 확대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반응이 나온다.

다만 문 대통령이 신중모드로 외교안보라인 인사를 검토중인 가운데, 벌써부터 통일부 장관 자리를 놓고 하마평이 나오고 있어 정가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통일부 장관 후임 인사에 대해 "인사와 관련한 부분은 인사권자가 결정하실 부분"이라며 "(대통령께서) 결정하시면 발표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직 김 장관 사표가 수리되지 않았으나 통일부 장관 후임을 물색하고 있다는 것으로, 이 고위 관계자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의 책임과 관련 "(정 실장의) 사의 표명이란 이야기는 처음 듣는다"고 선을 그었다.

전날 문 대통령과 남북문제 원로들의 오찬에 참석했던 박지원 전 의원은 TBS라디오 인터뷰에서 "참석한 한 분이 오늘의 사태를 불러온 외교안보라인에 책임을 물어야 된다 이렇게 말씀했다"며 "거기에 대해서 대통령께선 아무 말씀은 안 하셨다"고 말했다.

청와대의 신중한 접근 속에 여권을 비롯한 정치권은 벌써 들썩이고 있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문 대통령을 원색적으로 비난하면서 급기야 개성 남북공동 연락사무소를 폭파하기까지, 일련의 과정들이 단기간 내에 이뤄지지 않았을 것이란 지적이 지배적이다.

"상황이 이정도가 될 정도로 몰랐나"라는 질문이 문재인 정부 외교안보라인에 집중되면서 개각 범위가 자칫 확대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국가정보원 출신인 김병기 의원은 지난해 2월 북미 정상간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북한에서 부정적인 기류가 감지됐음에도 국정원을 비롯한 외교안보라인이 문 대통령에게 지나치게 희망적인 보고만 했을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국회 국방위원장인 민홍철 의원은 KBS라디오 인터뷰에서 외교안보라인 교체에 대해 "최선을 다해 남북관계 진전과 한반도 평화를 위해 노력은 했지만 가시적인 성과가 상당히 좀 더디다는 느낌은 있었다"며 "분위기 쇄신 측면에서 나름대로 의미가 있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한 여당 중진의원도 "이렇게 북한이 최악의 반응을 내놓을 상황이 될 정도인데오 인지가 안됐는지 의문"이라며 "좀 더 살펴보겠지만 김연철 장관만의 책임으로 끝나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치권에선 김연철 장관 후임 장관 후보자들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그동안 여권 주요 인사들이 김 장관의 남북교류에 대한 소극적 대응을 강하게 질타해온 만큼 경색된 남북관계 타개를 위해서는 정무감각과 추진력을 갖춘 정치인이 적격이라는 인식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차기 통일부 장관 후보군으로 더불어민주당 중진인 설훈·이인영·우상호·홍익표 의원과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거론된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