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기자수첩

[기자수첩] 서울 국제중 지정취소, 잡음 없어야

김동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6.18 17:40

수정 2020.06.18 17:40

[기자수첩] 서울 국제중 지정취소, 잡음 없어야
서울 대원국제중학교와 영훈국제중학교가 지난 10일 서울시교육청의 특성화중학교 운영성과평가에서 기준점수를 충족하지 못해 지정 취소 절차에 들어갔다. 그에 반해 불과 5일 뒤 경기도의 청심국제중학교는 경기도교육청의 운영성과평가를 통과했다. 교육계에서는 국제중 폐지를 놓고 각 시도교육청이 엇갈린 결론을 내리면서 해당 학교는 물론이고 학생과 학부모의 혼란이 커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설립 취지는 동일하지만 학교 운영성과평가 점수에 따라 재지정 통과와 취소가 결정되는 것은 겉으로 보기엔 문제가 없어 보인다. 문제는 평가 과정을 놓고 잡음이 계속되고 있다는 것이다.

강신일 대원국제중 교장은 서울시교육청이 애초에 국제중 폐지를 위해 평가기준을 바꾼 것이라고 주장했다.


1인당 교육활동비가 적다고 평가된 부분에 대해 "학교 전체 운영비에서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90%인데 평가에서 인건비를 제외하니 학생 1인당 교육비가 적게 나온 것"이라며 "정부 지원금까지 제외해서 평가기준을 충족하려면 학생들에게 매달 20만~30만원의 용돈을 주는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현장평가도 "애초에 떨어뜨리는 걸 전제로 평가했다"는 주장이다. 현장평가 이전에 학교가 제출한 서류들에 이미 상세내용이 다 있었음에도 뻔한 질문을 한다든지, "국제중학교가 꼭 필요한가요"라는 질문을 하며 폐지에 대한 의도를 내비쳤다는 것이다.

국제중 불신의 근간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의 발언이 있었다. 조 교육감은 지난해 수차례 국제중 폐지에 대한 언급을 하며 불신의 단초를 제공한 셈이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공정한 지표로 평가한 만큼 의심이 된다면 학교 측에서 점수를 공개하면 된다"고 응수했다. 점수를 공개하면 평가지표가 바뀐 탓에 재지정 평가에 탈락했는지, 바뀌지 않았어도 탈락했을지 알 수 있을 거란 이유다.
국제중 측에서는 경기와 부산 지역의 기준을 적용한다면 이번 재지정 평가에 통과했을 것이라고 주장하면서도 정확한 점수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의 국제중 재지정 취소 절차에 따라 오는 25일 청문이 진행될 전망이다.
교육청과 국제중 모두 다양한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는 '학생'을 먼저 생각하고, 재지정 평가에 따른 잡음을 해소해야 할 것이다.

hoya0222@fnnews.com 김동호 정책사회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