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소기업

중진공, 스마트공장 온라인 교육 신설.. 중기 스마트 인력 양성한다

구자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6.19 08:59

수정 2020.06.19 08:59

중진공, 스마트공장 온라인 교육 신설.. 중기 스마트 인력 양성한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벤처기업연수원은 중소벤처기업 스마트 제조인력 양성을 위한 스마트공장 온라인 교육을 신설해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중진공은 증가하는 스마트공장 전문 교육 수요에 부응하고 오프라인 교육 참여가 어려운 중소벤처기업에게 비대면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과정을 개설했다.

스마트공장 온라인 교육 과정은 스마트공장 기초 이론과 현장 실무사례를 복합적으로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교육 콘텐츠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스마트공장 및 핵심기술 분야 대학교수와 현장 전문가가 과정 개발에 직접 참여했다.

세부 교육과정은 △스마트공장 구축 및 추진실무 △생산공정 자동화 △데이터 수집 및 통신 △공정시뮬레이션을 통한 생산라인 최적화 △MES(제조실행시스템) 구축 실무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등이다.

중진공은 국내 최초 스마트공장 온라인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빅데이터·인공지능·사물인터넷 등 스마트공장을 비롯하여 관련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ICT융합기술 과정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연수원은 중소벤처기업 제조 현장에 필요한 뿌리기술, 생산기술 및 산업안전 분야도 온라인 과정을 제공한다. △금속재료 규격해설 및 철강특성의 이해 △FMEA (고장유형 및 영향분석) 실무 △재직자 산업안전교육 등의 과정도 비대면으로 수강할 수 있다.


박윤식 중소벤처기업연수원장은 “스마트공장은 디지털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부정책의 일환이자 미래 신성장 동력”이라며 “온라인 콘텐츠를 확대하고 플립러닝을 추진하는 등 제조현장 스마트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fnSurvey